업무 정보(공사, 노임, 계약, 지침 등)

2021년도 중소기업 마케팅지원사업 시행계획 공고문

뷰네이쳐 2021. 3. 15.

중소벤처기업부 공고 제2021 - 161

 

2021년도 중소기업 마케팅지원사업 시행계획 공고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2021년도 중소기업 마케팅지원 사업󰡕 시행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사업안내에 따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021312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 공통사항

 

1. 사업개요

 

 

목적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진출, 유통스템 활용,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여 중소기업 판로개척 지원

 

추진 일정

 

구 분

사업명

신청접수

평가선정

정부 보조율

(판매수수료)

유통망

진출

온라인 시장 진출

3/ 7

3~4/ 7~8

15% 내외

판로혁신 지원

연중 / 분기

연중 / 분기

15% 내외

정책매장 입점 지원

연중

격월

23%

사후관리

중소기업 공동A/S지원

연중

분기

70%

 

* 위 표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의 경우, 향후 사업일정에 따른 별도 공고 시행

 

2. 신청자격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

 

세부사업에서 규정한 지원제외에 해당하지 않는 중소기업

 

* 공동A/S 지원사업의 경우 <붙임1>의 지원대상 제품군 참고

3. 신청기간 및 방법

 

 

신청접수 : 세부사업별 추진일정 참조

 

신청방법 : 온라인(인터넷)을 통해 참가신청서 등 신청접수

 

아임스타즈 홈페이지(https://www.imstars.or.kr) : 회원가입 로그인
상품정보 등록 해당 지원사업 신청 온라인자가진단
상품선택 사업별 추가 제출서류 등록

 

4. 공지사항

 

 

지원제외 사항

 

사업에 참여하는 자(신청기업, 대표자 등)가 부도, 폐업, 금융기관 채무불이행이 있는 경우 등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이 신청자격에 맞지 않거나, 신청제품의 내용이 사업 목적, 공고 내용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등

 

유의사항

사업 참여자(신청기업, 대표자 등)는 채무불이행 등 신용조회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

 

사업 참여자(신청 기업, 대표자 등)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아임스타즈)’에 기업제품 정보 제공을 동의 한 것으로 간주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케팅지원사업 운영지침 내 규정 참고

 

5. 문의처

 

 

시행기관 : 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지원실(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동로 309)

 

* 자세한 자료는 아임스타즈 홈페이지(https://www.imstars.or.kr) 참조

 

 

유통센터 세부사업별 담당자 문의처 : <붙임 2> 참조

세부사업별 지원규모 및 추진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일정변경 및 추가 사업안내는 아임스타즈홈페이지에 공지

. 세부사업별 지원계획

 

1

 

온라인 시장진출 지원

 

 

 

사업 개요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판매망 확보를 위해 온라인기획전·홈쇼핑 등 온라인 마케팅 판로를 지원하여 중소기업 제품의 경쟁력 향상

 

지원 규모 :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60회 내외, TV홈쇼핑 및 T-커머스 65회 내외, V-커머스 10개사 내외 등

 

지원 대상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중소기업 제품

 

국내 제조기업에서 공급받아 판매하는 중소기업

 

지원 내용

 

(온라인쇼핑몰기획전)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 판매촉진을 위해 온라인쇼핑몰 연계 기획전 운영

 

(홈쇼핑 및 T-커머스 방송지원) TV홈쇼핑(민간 4, 공영, T-커머스) 등에 중소기업 제품의 방송 판매를 통해 매출확대 도

 

(V-커머스 홍보판매) V-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아이디어 제품 홍보용 영상 제작 및 온라인 홍보 지원

 

(D2C·구독경제 지원) 자사몰 보유 중소기업 및 정기결제 등 구독서비스가 가능한 제품 등을 발굴하고, 민간 유통플랫폼과 연계하여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추진

 

* D2C 및 구독서비스 상품 50대상(상반기 시범 운영 후 하반기 확대 예정)

지원 조건

구분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TV 홈쇼핑

V-커머스

4

공영

T-커머스

정부

지원

정부보조금 100%

영상제작비 80%

홈쇼핑사에 방송대금 지급

홈쇼핑사에 방송대금 지급

정부보조금 100%

* 유통망(온라인쇼핑몰, 홈쇼핑 등)에 따라 판매수수료 별도 기업 부담(15% 내외)

 

추진 일정

구 분

신청접수

선정평가

전문기관매칭

지원

온라인쇼핑몰기획전

3/ 7

34/ 78

412

홈쇼핑·T-커머스 방송지원

3/ 7

34/ 78

412

V-커머스 홍보판매지원

3/ 7

34/ 78

412

* 사업진행 상황에 따라 신청·접수 일정 변동 가능

2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

 

 

 

사업 개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유통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체계 지원

 

중소기업 및 제품에 대해 마케팅PD*제를 운영하여 마케팅판로유통 전반에 대한 전담지원으로 제품의 경쟁력 및 판로확보 지원

 

* 마케팅PD : 제품(Product), 시장(Price), 판로채널(Place), 홍보(Promotion)의 종합적 실행방안으로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지원하는 전문가 집단

 

지원 규모 : (온라인판매관리지원) 지원업체 4,000개사
(마케팅PD) 지원상품 100

 

지원 대상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중소기업 제품

 

국내 제조기업에서 공급받아 판매하는 중소기업

 

지원 내용

 

(온라인판매 관리지원) 아임셀러를 통한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쇼핑몰 입점·통합 관리 기능 제공 및 관련 교육 지원

 

(마케팅PD) 온라인 등 판로개척에 대한 마케팅PD활용, 중소기업·마케팅PD 매칭을 통해 상세페이지 제작, 홍보·판매 지

 

추진 일정

구 분

시기

신청접수

사업시행

온라인

판매관리지원

연중상시

마케팅PD

상반기

4

412

하반기

8

812

* 사업진행 상황에 따라 신청·접수 일정 변동 가능

3

 

중소기업제품 전용판매장 입점지원(오프라인)

 

 

 

사업개요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인 아임쇼핑을 통해 창업 및 혁신기업이 생산한 혁신제품의 시장검증과 유통망 연계지원

 

운영규모 : 7개 매장, 1,000개사 내외

 

지원대상

 

가전, 생활용품, 뷰티, 식품, 패션잡화 등 해당 판매장에서 판매 가능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그 제품을 취급하는 중소기업

 

* 지원제외 품목 : 수입제품, 1차 식품 등

 

지원내용

 

자체 판매장이 없거나 신상품의 신규 시장진출이 필요한 중소기업에게 제품을 팔 수 있는 공용 판매공간 제공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독립매장 형식 운영,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 데이터 및 판촉, 홍보 기회 제공

 

입점제품 대상 희망 시 온라인 판매 및 대형유통망 연계 다양한 오프라인기획전 및 판매행사 등 지원

 

추진일정

 

구 분

신청접수

선정평가

입점

판매정산

정책매장 운영

연중

격월

매월

매월

* 사업진행 상황에 따라 추진일정 및 매장 변동가능

 

4

 

중소기업 공동A/S 지원

 

 

 

사업개요

 

공동 A/S콜센터, 전국 A/S처리지점망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여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A/S상담 및 수리 지원

 

지원규모 : 550개 내외 업체

 

지원대상

 

국내 공장에서 지원대상 17개 제품군(일반 소비재 완제품)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써 자체 A/S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기업

 

지원대상 17개 제품군 : 생활·주방가전, 멀티미디어, 차량제품 등

 

* 지원 제외대상 : 기존 지원제품, 건설부자재, 부품, 중간재, 의류, 일회성ㆍ소모성 생활 소비재 등 A/S 해당여부를 판단하기 곤란한 제품 및 해외생산비중 100% 기업

** 국내제조와 해외생산(해외 자사공장 및 OEM) 병행기업 중 국내 원천기술 보유 제품 선별지원

 

지원내용

 

(A/S상담) 공동A/S콜센터를 통해 제품 사용법, 고장, 교환 등 처리

 

(A/S처리) 전국 134A/S대행 지점망을 구축하여 고장제품 수리 지원

 

지원조건

구 분

사업비 분담내역

정부 보조금

업체 부담금

공동A/S 상담지원

70%

30%

 

추진일정

구 분

신청 · 접수

선정평가

사업시행

완료보고

공동A/S지원

연중

분기

112

12

<붙임 1>

공동A/S지원 지원 대상 제품군 현황

구분

품목

제품군 세부내역

1

생활가전

세탁기, 건조기, 청소기, 가습기, 디지털 도어락 등

2

주방가전

음식물처리기, 가스레인지,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

3

AV기기

프로젝터, 헤드폰, 홈씨어터, 오디오, 스피커, 캠코더 등

4

PC기기

노트북, 모니터, 방송장비, 복사기, 프린터 등

5

멀티미디어

디지털카메라, 무전기, 전자사전, mp3, 스마트기기 등

6

차량제품

내비게이션, 차량용 블랙박스, 하이패스단말기,

7

조명기기

스탠드기기, 형광등, 사인조명, 가로등기기 등

8

가구

사무용 책상, 침대, 의자, 탁자, 진열장, 수납장 등

9

의료기기

혈압측정기, 의료용 냉장고, 의료용기기 등

10

유아용품

카시트, 완구, 유모차, 이유식기기 등

11

스포츠제품

헬스기기,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구기용품 등

12

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 기타 컨텐츠(교육, 게임, 영상서비스)

13

산업용기기

산업용계측기, 산업용컴퓨터, 기타 산업기기 등

14

생활용품

아이스박스, 보온병 등 휴대용 생활용품, 프라이팬, 냄비 등 주방용품 등

15

패션잡화

구두, 운동화, 시계, 가방, 악세사리, 기타 패션소품 등

16

뷰티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썬케어, 클렌징, 향수 등

17

홈인테리어/홈데코

침구/커버세트, 이불/이불솜세트, 쿠션, 방석, 벽지, 커튼/블라인드 /롤스크린/캐노피, 인테리어소품 등

<붙임 2>

중소기업유통센터 세부사업별 문의처

 

세부사업명

담당부서

성명

연락처

온라인시장진출

아임셀러팀

김인자

곽영주

김재환

02-6678-9811

-9812

-9814

판로혁신지원

아임셀러팀

곽영주

송다윤

02-6678-9812

-9813

정책매장 입점지원

정책매장혁신팀

정책매장운영팀

양현주

이영아

02-6678-9714

-9725

중소기업 공동A/S지원

마케팅지원팀

배장훈

김혜정

02-6678-9324

-9325

(붙임)_2021년_마케팅지원사업_시행계획_공고문.hwp
0.13MB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중앙회 등 기관 중소기업 조사, 통계 DB화 검색, 다운로드 등 제공.

www.mss.go.kr

 

댓글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