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결과(기존구역)〉
구 역 명 |
위 치 |
면 적(㎡) |
구역지정 |
기존세대수 |
예상세대수 |
흑석2 |
동작구 |
45,229 |
`08년 |
270 |
1,310 |
양평13 |
영등포구 |
22,441 |
`09년 |
389 |
618 |
용두1-6 |
동대문구 |
13,633 |
`07년 |
432 |
919 |
봉천13 |
관악구 |
12,272 |
`09년 |
169 |
357 |
신설1 |
동대문구 |
11,204 |
`08년 |
206 |
279 |
양평14 |
영등포구 |
11,082 |
`13년 |
118 |
358 |
신문로2-12 |
종로구 |
1,248 |
`83년 |
- |
242 |
강북5 |
강북구 |
12,870 |
`14년 |
120 |
680 |
* 예상 세대 수는 추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변경 가능
|
〈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사례 〉 |
|
|
|
|
① 영등포 양평13 재개발사업(22,441㎡, 종전 360 → 공공재개발 618세대)
- 준공업지역인 양평13은 `10년도 조합설립 및 사업시행인가를 완료
- 앞으로 공공재개발을 추진하게 되면, 공공이 주민갈등을 중재하고,
② 동대문 신설1 재개발사업(11,204㎡, 종전 169 → 공공재개발 279세대)
- 신설1은 고밀개발이 용이한 역세권(신설동역)에 입지하였으나, 그간 2종 일반주거지역(용적률 상한 250%)으로 관리되며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충분한 용적률을 확보하기 어려웠다.
- 앞으로 공공재개발을 추진하면, 법적상한의 120%인 300% 수준의
* 예상 세대수와 용적률은 추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변경 가능 |
□ 공공재개발은 LH·SH 등 공공이 사업성 부족, 주민 간 갈등 등
으로 장기 정체된 재개발사업에 참여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택공급도 촉진하는 사업이다.
ㅇ 정체된 사업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재개발을 추진하는 구역에서는
용적률 상향(법적상한의 120% 허용) 등 도시규제 완화, 분양가상한제 적용 제외 등 사업성 개선, 사업비 융자,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 각종 공적지원이 제공되며,
ㅇ 주민은 새로 건설되는 주택 중 조합원 분양분을 제외한 물량의 절반은 공공임대, 수익공유형 전세 등으로 공급*하여 원주민과
주거지원계층(청년․신혼․고령자)의 주거안정에 기여하게 된다.
* 조합원 분양을 제외한 나머지의 50%를 임대공급(전체의 20%는 공공임대)
(예시 : 조합원분양 50% / 공공임대 20% / 공공지원임대 5% / 일반분양 25%)
|
〈 공공재개발사업에 대한 공적지원 및 기대효과 〉 |
|
|
|
|
① (도시규제 완화)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용적률을 법적상한의 120%까지 완화, 임대주택 기부채납비율도 50% → 20~50%로 완화
② (사업성 보장) 공공시행자는 관리처분 당시 산정한 조합원 분담금을 보장,
③ (사업비 지원) 기금으로 사업비(총액의 50%) 및 이주비(보증금의 70%)를
④ (신속한 인허가) 정비계획은 도시계획 수권소위, 사업계획은 별도의 통합
|
'부동산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자료 (0) | 2021.04.23 |
---|---|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 현황 및 계획 (0) | 2021.03.19 |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 계획 (0) | 2021.03.19 |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공고문, Q&A, 주택 목록 (0) | 2021.01.18 |
7월부터 3기 신도시 사전청약 (0) | 2021.01.04 |
GTX-C노선(수도권광역급행철도)시설사업기본계획 (0) | 2020.12.22 |
신규 규제지역 지정 현황(2020.12.18.기준) (0) | 2020.12.17 |
신규 규제지역 지정 현황(2020.11.19.기준) (0) | 2020.11.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