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정보(공사, 노임, 계약, 지침 등)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

뷰네이쳐 2021. 3. 3.

행안부에서 고시한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 고시 제2021-19 2021. 2. 27.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

 

1(목적) 이 지침은전자정부법(이하 ""이라 한다) 16, 19, 23조 및 제50조와 전자정부법 시행령(이하 ""이라 한다) 19조 및 제59조에 따른 전자정부 웹사이트의 품질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웹페이지"란 인터넷을 통해 텍스트, 그림, 영상, 음성 등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웹 문서를 말한다.

2. "전자정부 웹사이트(이하 "웹사이트"라 한다)"란 법 제2조제5호에 따른 전자정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웹페이지의 집합체를 말한다.

3. "웹브라우저"란 웹페이지를 해석하여 이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4. "모바일 웹"이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웹브라우저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말한다.

5. "웹표준"이란 국제 표준화 기구(ISO, W3C )에서 서술하고 정의하는 기술표준을 말한다.

6. "웹사이트 품질"이란 웹사이트에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정보의 호환성, 접근성, 개방성, 접속성, 편의성, 효율성, 신뢰성 등 품질 분야 전반을 말한다.

7. "웹사이트 품질관리"란 웹사이트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목표 설정, 계획 수립, 품질진단, 개선 등 제반 활동을 말한다.

8. "웹사이트 품질진단"이란 웹사이트 품질을 측정하여 현재의 수준을 진단 및 평가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법령 및 고시 등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3(적용범위 등) 법 제2조제2호의 중앙행정기관(대통령 소속 기관과 국무총리 소속 기관) 및 그 소속 기관, 지방자치단체와 법 제2조제3호의 공공기관, 지방출자출연법5조의 지정·고시된 출자·출연기관(이하 "행정기관등"이라 한다)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대하여 지침을 적용한다. ,·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및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각급 학교는 지도·감독하는 행정기관 등이 관리하도록 한다.

4(웹사이트 품질관리 원칙) 행정기관등의 장은 웹사이트 품질관리를 수행하면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웹사이트의 개발, 개선, 유지보수 및 운영에 웹표준 기술을 사용하고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도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호환성을 확보

2. 이용자가 신체적 또는 인지적 제약 등으로 인한 불편함 없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위치식별 등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여 접근성을 확보

3. 이용자가 특정 검색엔진을 통해 웹사이트에 공개된 정보를 아무런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여 개방성을 확보

4. 웹사이트가 웹브라우저에 표시되기까지의 응답시간, 속도, 용량, 링크 연결 등을 최적의 상태로 제공하여 접속성을 확보

5. 웹사이트의 디자인, 스타일, 기능 등을 이용자 중심으로 구현하여 편의성을 확보

6. 웹사이트가 서로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경우 또는 이용 활성화 수준 및 운영 가치가 낮은 경우에는 통합 또는 폐기하여 효율성을 확보

7. 웹사이트에 공개된 정보의 오류, 개인정보 노출 여부, 게시판 등에 대한 점검 및 개선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

5(웹사이트 품질관리자) 행정기관등의 장은 웹사이트 품질관리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웹사이트 품질관리자를 지정할 수 있다.

웹사이트 품질관리자는 웹사이트 품질관리를 위한 실무를 총괄하며,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웹사이트 품질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2. 웹사이트 이용자 및 콘텐츠 관리

3. 웹사이트 품질진단 및 개선

4. 그 밖의 웹사이트 품질관리에 관한 사항

6(웹사이트 품질관리 계획의 수립) 행정기관등의 장은 웹사이트 품질관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항목을 포함하여 웹사이트 품질관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1. 웹사이트 품질관리 목표

2. 웹사이트 품질관리 추진 체계

3. 웹사이트 품질진단 및 개선 계획

4. 웹사이트 품질확보 방안

5. 그 밖의 웹사이트 품질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

7(웹사이트 품질진단) 행정기관등의 장은 별표의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진단 기준"을 활용하여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대하여 품질진단을 시행하여야 한다.

행정안전부장관은 행정기관등의 장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이용률,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대상을 선정하고 웹사이트 품질진단을 시행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장관은 행정기관등의 장에게 웹사이트 품질진단 결과를 요청할 수 있다.

8(웹사이트 품질개선 및 처분) 행정안전부장관은 행정기관등의 장에게 웹사이트 품질진단 결과에 따른 웹사이트 품질개선 및 법 제23조에 따라 통합 또는 폐기 등의 처분을 권고할 수 있다.

1항에 따른 권고를 받은 행정기관등의 장은 웹사이트 품질개선 및 처분에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고 그 결과를 행정안전부장관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9(웹사이트 품질관리 교육) 행정안전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에 대하여 웹사이트 품질관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1. 웹사이트 품질관리자

2. 웹사이트 개발 및 운영 사업자

3. 그 밖에 웹사이트 품질관리 교육이 필요한 자

웹사이트 품질관리 교육내용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한다.

1. 웹사이트 품질관리 절차

2. 웹사이트 품질진단 및 개선

3. 그 밖의 웹사이트 품질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

10(웹사이트 품질관리 전문기관) 품질관리에 대한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웹사이트 품질관리 전문기관은 지능정보화 기본법12조에 따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으로 한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원과 관련하여 다음의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웹사이트 품질진단 기준 설정의 지원

2. 웹사이트 품질관리 관련 현황 및 법·제도의 조사연구

3. 웹사이트 품질관리 관련 홍보, 교육, 컨설팅 및 이행확인의 지원

4. 웹사이트 품질관리 관련 각종 통계 분석 및 제도 개선사항 발굴

5. 기타 웹사이트 품질관리에 필요한 업무의 지원

11(재검토기한) 행정안전부장관은 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 고시에 대하여 202171일을 기준으로 매 3년이 되는 시점(3년째의 630일까지를 말한다)마다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부 칙

1(시행) 이 지침은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별표]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진단 기준

 

󰊱 웹사이트 호환성

진단지표

진단 내용

1.웹 표준

준수

1.1 (X)HTML 표준 준수

웹페이지의 문법은 기술표준((X)HTML)을 준수하고 있는가?

최신 웹표준(HTML5)을 적용하고 있는가?

1.2 CSS 표준 준수

웹페이지의 시각적 속성(크기, 색채, 배치, 정렬 및 여백 등)은 기술표준(CSS)을 준수하고 있는가?

1.3 문자(한글) 부호화 준수

웹 페이지에서 문자를 부호화하는 방식을 UTF-8로 적용하고 있는가?

1.4 제어 기능의 표준 준수

웹 페이지의 동적으로 구성하고 제어하는 기술표준(DOM, ECMA-262 )을 적용하고 있는가?

1.5. 비표준 기술 제거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가이드라인(행정안전부 배포)을 준수하고 있는가?

표준 기술 사용을 위한 비표준 기술 제거 점검

- 웹 표준이 아닌 방식으로 멀티미디어(플래시, 실버라이트, 자바 애플릿, 미디어플레이어 등)를 사용하는 경우

- 개인정보보호, 정보보안을 위해 액티브X, 실행파일(EXE파일) 등을 사용하는 경우

2.웹 호환성

확보

 

2.1 기능 호환성 확보

웹페이지를 동적으로 구성하고 제어하는 기능은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등하게 동작하는가?

브라우저 부가기능을 이용하여 해당 페이지에서 사용된 JavaScript 오류나 DOM 경고 발생하고 있는가?

Javascript가 의도한 기능의 정상 동작여부 확인

2.2 화면표시 호환성 확보

웹페이지가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동등하게 표현되는가?

웹브라우저별 고유 특성에 의한 차이(폰트, 픽셀 등)는 예외

󰊲 웹사이트 접근성

진단 지표

진단 내용

1. 인식의 용이성

1.1 대체텍스트

1.1.1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인식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함

1.2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1.2.1 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대본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함

1.3 명료성

1.3.1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함

1.3.2 명확한 지시사항 제공

지시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 소리 등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함

1.3.3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1 이상이어야 함

1.3.4 자동 재생 금지

자동으로 소리가 재생되지 않아야 함

1.3.5 콘텐츠 간의 구분

이웃한 콘텐츠는 구별될 수 있어야 함

2. 운용의 용이성

2.1 입력장치
접근성

2.1.1 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2.1.2 초점 이동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함

2.1.3 조작 가능

사용자 입력 및 컨트롤은 조작 가능하도록 제공되어야 함

2.2 충분한
시간 제공

2.2.1 응답시간 조절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함

2.2.2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함

2.3 광과민성
발작 예방

2.3.1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함

2.4 쉬운 내비게이션

2.4.1 반복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함

2.4.2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함

2.4.3 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함

3. 이해의 용이성

3.1 가독성

3.1.1 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함

3.2 예측가능성

3.2.1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창, 초점에 의한 맥락변화 등

3.3 콘텐츠의
논리성

3.3.1 콘텐츠의 선형 구조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해야 함

3.3.2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함

3.4 입력 도움

3.4.1 레이블 제공

사용자 입력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함

3.4.2 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함

4. 견고성

4.1 문법 준수

4.1.1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함

4.2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4.2.1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함

󰊳 웹사이트 개방성

진단 지표

진단 내용

1. 특정 검색엔진 접근

웹 방화벽이나 웹 서버 운영정책에 따라 특정 검색엔진의 접속이나 특정 콘텐츠에 대한 접근 및 열람이 차단되지 않았는가?

2. 검색 로봇 접근

트래픽과 보안 관련 정책에 따른 적절한 로봇배제 표준의 적용으로 콘텐츠에 대한 접근권을 향상하고 있는가?

3. 페이지 정보 수집

콘텐츠 노출 범위의 기준 마련 및 웹사이트 소스코드 메타태그 기능의 적절 사용으로 불필요한 검색제한을 방지하고 있는가?

4. 페이지별 URL 검색

링크된 게시물, 검색결과의 URL을 이용한 웹사이트 접근 또는 페이지 변경 시 해당 콘텐츠에 대한 검색이 가능한가?

 

󰊴 웹사이트 접속성

진단 지표

진단 내용

1. 웹페이지 응답속도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는 적절한 속도(3초 이내)로 로딩되는가?

2. 웹페이지 용량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용량은 적절한 크기(3MB)로 제공되고 있는가?

 

󰊵 웹사이트 편의성

진단 지표

진단 내용

1. 브랜드 영역

헤더

핵심적인 정보만을 간결하게 제공하고 있다.

전자정부 공식웹사이트 안내영역을 페이지 최상단에 배치하고 있다.

로고와 웹사이트 이름을 좌측 상단에 배치하고 있다.

메인메뉴와 검색은 웹사이트의 목적에 맞도록 배치하고 있다.

푸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표시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포함된 경우, 이용약관을 표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내부 링크는 좌측에 외부링크는 우측에 배치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빈번하게 찾는 링크를 배치하고 있다.

2. 탐색

메인 메뉴

링크를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하고 있다.

링크의 활성화 상태가 명확히 구분되도록 표현하고 있다.

링크명에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링크는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있다.

메인 메뉴를 숨기지 않은 상태로 제공하고 있다.

서브 메뉴

메뉴의 길이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메뉴의 계층구조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표현하고 있다.

동일한 수준의 탭은 일관성 있게 표현하고 있다.

선택된 탭의 표현을 강조하고 있다.

선택되지 않은 탭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다.

탭 메뉴를 단일행으로 제공하고 있다.

브래드크럼

각각의 경로를 링크로 제공하고 있다.

모든 페이지에서 일관된 위치에 배치하고 있다.

적절한 기호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경로 간 관계를 표시하고 있다.

가장 하위수준의 경로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표현하고 있다.

사이트맵

링크 목록은 사이트 구조에 맞게 계층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외부 사이트나 새 창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분명하게 구분하고 있다.

3. 검색

통합 검색

통합검색 기능은 검색상자와 검색버튼으로 제공하고 있다.

검색이라는 의미를 보편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레이블과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다.

통합검색은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검색창 내에 검색어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고급 검색

조건검색이 기본 옵션으로 포함되지 않도록 제공하고 있다.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화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검색 결과

검색결과 페이지에 검색창이 유지되고 있다.

검색어와 일치하는 항목을 강조하여 표현하고 있다.

입력한 검색어와 검색결과 수를 표시하고 있다.

검색결과가 없는 경우, 결과를 명확하게 알리고 적절한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

4. 콘텐츠

목록 보기

중요한 항목은 목록의 상단에 배치하고 있다.

항목을 의미 있는 단위로 구분하고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정렬하고 있다.

강조를 위한 시각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다.

긴 목록은 페이지 등으로 단위를 나누어 제공하고 있다.

규모가 큰 목록에 필터링 또는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 작성/업로드

작성방법은 플레이스홀더가 아닌 텍스트로 제공하고 있다.

버튼을 용도 및 기능을 기준으로 분명하게 구분하고 있다.

등록 가능한 텍스트 및 파일크기를 표시하고 있다.

입력 세션 유지시간을 표시하고 있다.

상세 내용 보기

콘텐츠의 작성자, 작성일, 출처, 저작권을 표시하고 있다.

제목은 다른 요소들과 분명하게 구분되도록 표현하고 있다.

콘텐츠 요소들 사이의 계층구조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문단과 문장은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구성하고 있다.

핵심 주제를 첫 문단, 첫 문장에 제공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사진,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다.

댓글 남기기/읽기

댓글입력에 사용하는 텍스트 입력필드의 크기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텍스트 입력필드를 콘텐츠 주변에 제공하고 있다.

댓글을 적절하게 구조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작성자/관리자가 남긴 댓글을 다른 댓글과 분명하게 구분하고 있다.

페이징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다.

관리자가 댓글을 삭제할 경우, 삭제 이유를 명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공유/공감

공유/공감 아이콘은 관련된 대상 주변에 제공하고 있다.

여러 가지 방식의 공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공감수 기준의 정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공감을 표시한 사용자의 정보가 다른 사용자에게 표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관련 콘텐츠

사용자의 목표나 선호와 관련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 콘텐츠 목록의 제목을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상세내용 주변 에 관련 콘텐츠 목록을 배치하고 있다.

관련 콘텐츠 목록 주변에 광고배너 또는 시선을 끄는 요소가 배치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5. 회원

회원 가입

최소한의 정보만 요구하고 있다.

입력이 필요한 데이터의 용도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양식에 대해 사전에 정확하게 안내하고 있다.

비밀번호 입력필드에 입력한 문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하고 있다.

비밀번호의 보안수준을 적절하게 설정하고 있다.

오류 메시지는 제출버튼을 누르기 이전에 실시간으로 표시하고 있다.

회원 가입 이외에 공개인증(OAuth)을 이용한 인증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약관 동의

제출 버튼의 레이블에 구체적인 행동을 반영하여 제공하고 있다.

동의하지 않음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동의함/동의하지 않음 옵션은 다른 요소와 명확하게 구분하여 표현하고 있다.

로그인/인증

로그인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만 유도하고 있다.

아이디 형식에 대한 단서를 사전에 제공하고 있다.

로그인 양식 주변에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로그인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로그인 상태로의 전환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다.

로그아웃할 수 있는 방법을 분명하게 표시하고 있다.

주소 찾기

주소찾기 팝업버튼의 레이블을 명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별도의 팝업을 통해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 주소 입력필드의 비활성화 상태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입력받을 주소체계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다.

6. 신청 / 조회 / 발행

신청서 작성

레이블과 설명은 입력필드 주변에 제공하고 있다.

입력필드의 크기는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필수입력 요소, 편집 가능한 요소가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표현하고 있다.

입력값의 단위를 표시하고 있다.

사용자가 잘못 입력/선택한 값을 자동으로 삭제하지 않고 있다.

초기화 버튼은 다른 버튼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신청 내역 확인 /취소

내역을 적절하게 구조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정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일괄 선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신청취소 버튼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다.

7. 구매 / 결제

제품 상세 정보 보기

제품의 상세정보를 적절한 양으로 제공하고 있다.

적절한 품질의 제품 상세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의 이용 가능 상태를 사전에 표시하고 있다.

제품 옵션에 대한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다.

버튼은 서로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표현하고 있다.

장바구니 확인

제품의 중요 정보를 요약하여 제공하고 있다.

제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 삭제 버튼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제품 상세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전체 제품에 관한 요약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버튼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주문/결제 정보 입력

관련된 정보를 동일한 섹션으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다.

주문자, 배송, 결제 주소 정보는 동일한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있다.

가격, 배송지 정보 및 구매 버튼 영역을 화면 우측이나 하단에 고정하여 제공하고 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는 구매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8. 안내

모달

모달과 주변 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모달에 스크롤이 생성되지 않도록 제공하고 있다.

모달은 단계적이지 않고,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하나의 모달이 다른 모달을 실행하지 않도록 제공하고 있다.

행위 관련 버튼은 최대 2개만 제공하고 있다.

확인

확인은 심각하거나 취소가 어려운 행동에 사용하고 있다.

상황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행동을 확정, 취소할 수 있는 버튼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버튼의 레이블에 행동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오류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다.

발생한 오류 및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정중한 문체를 사용하고 있다.

9. 지원 / 기타

직원 검색

직원 목록에 직원의 이름, 부서, 담당업무, 연락처를 표시하고 있다.

검색 입력폼과 전체 직원 목록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담당업무는 쉬운 용어로 간결하게 제공하고 있다.

기관 위치 확인

모든 정보는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기관의 위치를 표시한 약도나 지도를 제공하고 있다.

약도는 위치 및 주변 정보를 적절하게 도식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접근 방법을 알기 쉽게 구조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위치 확인에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도움말 찾기

제목은 사용자가 겪는 문제점을 반영하여 제공하고 있다.

목록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다.

관리자에게 직접 문의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 웹사이트 효율성

진단 지표

진단 내용

1. 월평균 페이지뷰 수

최근 1년간 월평균, 웹페이지를 열어본 횟수 20,000건 이하

(동일 페이지를 반복하여 열어본 횟수도 모두 카운트함)

2. 월평균 방문자 수

최근 1년간 월평균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 5,000명 이하

(동일인 여부와 상관없이 열린 세션(session) 수를 기준으로 함)

3. 연간 자료제공 건수

최근 1년간 게시물 등록 건수 1,000건 미만

(공지사항, 정책홍보, 간행물, 문의에 대한 답글 등)

4. 연간 국민참여 건수

최근 1년간 국민기업이해관계자 등의 게시물 등록 건수 1,000건 미만

(동일인 여부와 상관없이 의견, 질의, 민원등록, 신고, 게시글 등)

 

󰊷 웹사이트 신뢰성

진단 지표

진단 내용

자료 최신화

웹사이트에 게재된 기관 및 직원 현황(조직도, 담당자 연락처 등)

지식재산권 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그림, 사진, 저작물 등의 정보를 등재할 때, 지식재산권의 도용, 개인정보 유출, 명예훼손 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 출처, 활용범위 등 기재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개인정보보호 위반 게시물 등 점검

3. 정보 오류 및

부정확한 정보

외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웹사이트에 게재할 경우, 해당 정보가 국민 정서에 맞지 않거나 정부 정책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게시

지도서비스 제공 시, 독도 및 동해 표기 등 우리나라 영토 표기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 후 게시

외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링크 방식으로 제공할 경우, 단절(Dead Link)이 발생하는지 확인 후 조치

4. 게시물 관리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모든 정보에 대하여 타인의 명예 손상, 사생활 침해 등 불법정보 점검

이용자가 게시판 등에 자료를 게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유통금지 정보 등의 점검을 포함한 사용자의 의무, 조치할 사항 등 필요한 내용과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제공

유해게시물(음란물, 안마 시술 홍보 등 불건전한 내용) 삭제

개인 영리 목적의 상업성 광고, 판매 목적의 민간 광고물은 삭제

동일유사 내용을 반복하여 게재하는 도배성 글 삭제

특정기관(단체, 부서)을 근거없이 비난하는 경우, 특정인을 비방(비속어, 은어 사용 등 포함)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게시글 점검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 전문.hwp
0.06MB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