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정보(공사, 노임, 계약, 지침 등)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2022.07.01.시행)

뷰네이쳐 2022. 6. 30.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입니다.[시행 2022. 7. 1.] [행정안전부 예규 제216, 2022. 6. 30., 일부개정]

 

출처 행안부


[조문대비표]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hwpx
0.08MB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hwpx
1.00MB


1장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기준

1절 총 칙

1.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re-qualification)의 개념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주하는 공사 중 시공상 난이도가 있는 공사의 경우에 미리 시공경험·기술능력·경영상태 및 신인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시공능력이 있는 적격업체만 입찰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입 찰
공 고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   입 찰   적격심사
(300이상은
종평제)
  낙찰자
결 정
1단계 2단계
경영상태 공 사
이행능력

2.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대상공사

. 추정가격이 200원 이상 300원 미만인 18개 공종의 공사

 

교량(기둥사이의 거리가 50m 이상이거나 길이 500m이상), 공항, 댐 축조, 에너지 저장시설, 간척공사, 준설, 항만, 철도, 지하철, 터널공사, 발전소, 쓰레기소각로, 폐수처리장, 하수종말처리장, 관람·집회시설(바닥면적 1,000이상), 전시시설, 송전공사, 변전공사

. 추정가격이 100원 이상인 공사로서 시행령 제14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사의 성질, 규모 및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공사

3.지방자치단체입찰낙찰자결정기준(이하 낙찰자결정기준이라 한다)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이 낙찰자결정기준에 따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시행규칙(각각 ”, “시행령”, "시행규칙"이라 한다), 시행령 제5조에서 준용하는 특정조달을 위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특례규정(이하 "특례규정"이라 한다), 행정안전부예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이하 계약집행기준이라 한다) 등에 정하는 바에 따른다.

 

2절 목적과 용어의 정의

1. 목 적

시행령 제14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P.Q 대상공사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계약상대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이하 사전심사라 한다)와 적격심사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용어의 정의

. 계약담당자 : 시행규칙 제2조에 따른 계약담당공무원이나 계약 사무를 위탁받은 전문기관의 계약담당자를 말한다.

. 추정가격 : 시행령 제7조에 따라 예산에 계상된 금액이나 설계서 등에 따라 산출된 금액 등을 기준으로 부가가치세법에 따른 부가가치세와 관급자재로 공급될 부분의 가격을 제외하고 산정된 가격을 말한다.

. 추정금액 : 공사에 있어서 추정가격에 부가가치세법에 따른 부가가치세와 관급재료로 공급될 부분의 가격을 합한 금액을 말하며 시공능력평가액의 초과 여부와 시공비율 산정의 기준금액으로 사용한다.

. 사전심사 신청자 : 사전심사에 참가하기 위하여 심사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한 자(공동수급체를 포함한다)를 말한다.

. 심사분야 : 사전심사에 있어서 경영 상태와 공사이행능력을 심사분야라 한다.

. 심사항목 : 심사분야별 평가항목을 말하며 공사이행능력 분야의 시공경험, 시공평가 결과, 기술능력, 신인도 등과 경영상태 분야의 부채비율, 유동비율, 차입금의존도, 자산회전율 등을 말한다.

. 공사이행능력 : 사전심사 항목 중 시공경험, 기술능력, 시공평가 결과, 신인도 항목 등을 공사이행능력이라 한다.

. 시공능력평가액 : 건설산업기본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관련협회에서 공사업종별로 사업자가 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매년 평가하여 공시한 금액으로 시공능력공시액 등을 말한다.

. 시공비율 : 공동수급체 구성원(이하 구성원이라 한다)이 각각 시공할 비율을 말하며 각 구성원의 시공경험, 기술능력, 경영상태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한다.

. 업종 : 토목, 건축, 조경, 산업환경설비 등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른 종합건설업과 전문건설업, 전기, 정보통신, 소방, 문화재 등 다른 법령에 따른 업종을 말한다.

댓글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