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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 자료

뷰네이쳐 2020. 10. 28.

 

 

 

 

 

 

 

 

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

 

 

 

 

 

 

 

 

2020. 10. 28.

 

 

 

 

 

 

 

 

 

국토교통부·서울특별시

 

목 차

 

 

. 추진배경·························································· 1

 

. 현황분석 및 장래예측······························· 2

 

.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 4

 

. 향후계획······················································· 10

 

. 추진배경

 

GTX-B·C 결절점이자 동북권 진·출입 관문청량리역의 위상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청량리역 종합구상 수립 착수

 

현재도 매일 15만 명이 이용하는 청량리역에, GTX 으로 이용객이 33만 명(30)으로 확대되면 명실상부 대표 교통거점으로 자리매김

 

* 현재 환승서비스 수준이 E등급까지 발생되며, 접근 도로의 교통혼잡도 가중

 

ㅇ 또한, 구도심 낙후 개선을 위해 정비사업 등이 활발히 계획·추진되고 있고, 대학·연구기관이 밀집해 있는 등 발전 가능성 내재

 

* 다만, 서울시 5개 생활권(동남북·서남북 등) 중 고용·문화 인프라지수 최하위

 

□ 이러한 교통·도시 각 부문별 잠재력을 특화·강화한 종합적인 큰 그림*을 구상하여, 청량리역과 역세권을 전면적으로 개편할 필요

 

*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권역 기반의 통합구상 수립

 

광역교통 거점이라는 강점 극대화를 위해서는, 여러 교통수단 간 유기적인 연계 등 GTX를 중심*으로 한 환승시스템 재편이 핵심

 

* 현재 1호선 위주 교통체계에서, GTX가 핵심이 되는 대중교통 이용패턴 예상

 

ㅇ 아울러, 편리한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일자리·문화 및 주거 등이 어우러지는 동북권 활성화 중심지 육성 방안도 동시에 구상

 

동북권 유일의 GTX-환승Triangle 청량리역 입지여건을 십분
활용, 교통과 ②도시가 융합된 종합구상선제적으로 수립

 

. 현황분석 및 장래예측

 

1. 교통부문

 

(현황분석) 1호선·분당선 등 7개 철도와 46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이며, 1호선을 허브로 대중교통 이용패턴* 발생

 

* 총 이용객 15만 명 중 1호선 35% / 환승객 5.4만 명 중 1호선 관련은 64%

 

ㅇ 그러나, 1호선과 버스 및 지상철도(분당선 등)의 연계가 미흡하고 환승동선이 복잡한 탓에, 청량리역 전체 교통서비스 질 저하

 

* 대합실 이원화(1호선 B2F, 민자역사 3F) / 1호선-버스’ 환승 서비스수준 D

 

또한, 버스가 복잡한 도심의 중앙차로와 가로변을 횡단하고, 광역버스 회차시설 부재 등으로, 혼잡도 증가 교통사고 발생 심각

 

* 첨두시간 평균속도 20km/h / 서울지역 노인 보행사고 최다 발생(서울시, 18)

 

 

 

(장래예측) GTX 중심으로 대중교통 패러다임이 변경될 예정으로,

 

GTX는 수도권 대중교통의 골격이 되는 주요 이동수단이 되고, 현재 철도와 버스 등은 청량리역의 접근 교통수단으로 전환

 

* 청량리역 총 이용객(30) 33만 명 중 환승수요 14만 명으로 분석되었고, 이 중 ‘GTX B-C’ 및 ‘GTX-1호선’ 등 GTX와 관련된 환승은 84%

 

GTX 환승을 최우선 고려하고, 버스운영체계 등 동시 개선 필요

2. 도시부문

 

(현황분석) 동북권 광역교통 결절점인 핵심 역세권이고, 인근에 대학 및 연구기관 밀집* 청년이 주도할 수 있는 성장기반 보유

 

* 대학 및 홍릉클러스터 등 연구기관 약 10(서울에서 가장 많은 대학 입지)

 

 

 

 

그러나, 이러한 성장기반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 등을 위한 일자리가 서울시의 다른 생활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

 

* 직주균형지수(17): 도심권 364 > 동남권 207.5 >> 동북권(청량리역) 74

 

또한, 저층 위주의 오래된 건축물이 다수 분포(30년 이상 50%)하고 있으며, 문화시설* 도 부족

 

* 인구 10만 명 당 문화기반시설 변화(1017): 종로구(+7.93) >> 동대문구(-0.15)

 

(장래예측) 현재 계획·추진 중인 반경 1km 범위 내 10여곳의 주택 사업(재개발 등)이 완료되면, 정주환경은 일부 개선될 것으로 전망

 

ㅇ 다만, 다양한 계층을 위한 공공주택도 함께 필요하며, 무엇보다 일자리 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환승역세권의 활성화도 저하

 

청량리역 인근 공공부지 등을 검토하여, 지역 특화자원을 활용한 혁신 일자리 창출, 신성장 산업 육성 등을 위해 복합개발 필요

.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

 

목표 및 추진전략

 

목표

GTX 대중교통의 혁신으로 동북권 활성화 거점 육성

 

기본

방향

(GTX) B, C노선 간 단위의 수평환승시스템 구현

(버스·기존철도) GTX 접근성 등을 개선한 연계교통체계 구축

(도시) 일자리·문화·주거 등의 복합개발로 중심기능 강화

 

추진

전략

1. (계획수립) 개별사업 중심 권역 중심의 통합구상

2. (추진시기) GTX 완공 후 GTX 계획단계에서 선제적 대비

3. (추진주체) 분야별 칸막이 국토부·서울시·공공기관 협업

 

 

1. GTX-B GTX-C 단위의 수평환승시스템 구현

 

수도권 대중교통의 골격이 되는 GTX의 효과 극대화를 위하여, 청량리역에서 B노선과 C노선 간 환승 대기시간을 최소화

 

(개요) 청량리역은 경기 동부(남양주 등) 및 북부(양주·의정부 등)에서 GTX-B·C를 이용해 20분 내 서울로 진입하기 위한 주요 경유지

 

ㅇ 다만, B·C노선 간 환승(예타안)을 위해서는 대심도에서 수직·수평
이동 반복 등 환승동선이 길고 복잡하여, 급행효과 상쇄 우려

 

(구상) 청량리역에서 X 로 교차될 예정이었던 B·C노선을 평행
하게 변경하고, 수평환승시스템 구축을 통해 초단위 환승시간 구현

 

* 수평환승시스템 사례: 김포공항역(공항철도-9호선), 금정역(1호선-4호선)

 

B노선 하차 후, 지하 50m 깊이에서 계단 등을 통해 복잡하게 이동하지 않고, 같은 승강장에서 바로 C노선 환승

 

* B노선 상행선과 C노선 상행선이 동일한 승강장 활용(하행선은 하행선 끼리)

 

또한, 향후 GTX 운행시간 조정 등을 통해서, B노선과 C노선 간의 청량리역 환승 대기시간이 최소화되도록 검토할 계획

 

* (사례: 마석역 정부과천청사역 이동) B노선으로 청량리역 도달 후, 정차해있는 C노선에 바로 환승해서 32분 만에 도착(현재는 철도로 약 90분 소요)

 

(효과) 수평환승을 통해 남양주 강남·서초·과천·수원 양주·의정부 서울역·여의도·인천 접근성이 현저히 향상

 

수평환승시스템의 효과가 제고되도록 운영체계를 계획하여, 급행철도 신규노선을 신설하는 것과 같은 사업효과를 구현

수평환승시스템 개념도

구분

기존(예타안)

수평환승시스템

선형

 

 

X 교차

평행배치

승강장

 

 

노선별 승강장

방향별 승강장

환승

동선

 

 

수직·수평이동( 75m, 115)

승강장 내에서 환승(12m, 10)

 

2. 버스 및 기존철도의 GTX 접근성 등을 개선한 연계교통체계 구축

 

청량리역 교통핵심인 GTX를 중심으로 환승체계를 전면개편하고,
버스운영 시스템 등을 포함해 고질적인 문제를 근본적 해결

 

(개요) 향후 GTX가 개통되면 철도-철도 간 환승뿐만 아니라, 철도-버스 간 환승GTX 관련 수요가 대다수인 것으로 예측

 

* 청량리역 전체 환승수요 14만 명(30) GTX와 관련된 환승은 84%

 

따라서, GTX로의 접근동선을 간결하게 계획하고, 현재 지상 버스정류장 일대 교통혼잡 등 누적된 문제점들도 근본적으로 해소

 

(구상) 개별 교통수단인 GTX1호선·버스 이용자 등이 함께 사용하는 ①통합대합실(지하)을 계획하여, 환승시간 최소화 등 편의 제고

 

* 통합대합실에 여러 교통수단 이용객 집결 후, 각 수단별로 이동(Hub&Spoke)

 

또한, 지상 버스정류장을 ②통합대합실과 연계한 버스환승센터 개편하고, 왕산로의 단절된 버스중앙차로*를 환승센터를 통해 연결

 

* 現 버스차로: 중앙차로 지상 버스정류장(가로변, 중앙차로 단절) 중앙차로

 

아울러, 구리·남양주 등에서 청량리역에 진입하는 버스를 위해서, 회차시설을 신설하여 현재의 불필요한 회차동선*(2km) 개선

 

* 청량리역 주변 약2km를 회차하는 버스현황: 22개 노선이 매일 2,400회 운행

 

(효과) 통합대합실과 버스환승센터, 회차시설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개선하는 등 일대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획기적으로 제고

 

ㅇ 현재 1호선·버스 등 환승 서비스수준 DE 등급이었던 것을, 대폭 개선하여 평균 환승시간 2분 대(C등급)GTX 이용이 가능

 

버스중앙차로, 회차시설 등을 통해 혼잡도 및 사고 완화에도 기여

버스 등 교통체계 개편 전·후 개념도

 

 SHAPE  \* MERGEFORMAT

 

*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도로, 향후 설계 등 구체화 과정에서 변경 가능

 

이미지 예시(·내외 사례)

통합대합실

버스환승센터

버스 회차시설(진출입)

 

 

 

 

3. 일자리·문화·주거가 어우러지는 복합개발로 중심기능 강화

 

청량리 환승역세권의 부지활용 가능 여부를 검토하여, 배후자원(대학 및 연구기관 등)과 연계한 일자리·주거 등 공간 창출

 

(개요) GTX 등 철도망 확충 및 교통체계 개편 등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도시의 핵심기능 육성을 통한 자족성 강화

 

* 청량리역 일대는 서울시 ‘2030서울플랜’ 상 7대 광역중심 중 하나

 

청량리역의 광역적인 입지 여건을 고려하여, 상업·업무·문화기능 집적을 통한 동북권의 내실있는 성장 및 균형발전 유도

 

 

 

(구상)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주요 축별로 연결되는 특화기능 조성

 

왕산로축: 수도권 동북부 및 3기 신도시 등과 도심을 연결하는 업무·상업축으로 구상

 

홍릉로축: 홍릉 연구단지, 인접 대학 등과 연계하여 R&D·산학연계축으로 구상

 

시립대로축: 대학가로 활성화하기 위해 청년·창업문화축으로 구상

 

연구단지, 인접 대학 등과의 시너지를 활용해 지역에 특화된 일자리 및 신성장 산업을 창출하고, 이와 연계한 청년주택·문화시설 등 함께 도입

청량리역 일대 공간구상 개념도

 

 

. 향후계획

 

(교통) GTX 개통과 함께, 환승센터 등 모든 교통시설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법정계획 반영 등을 통한 이행력 확보

 

수평환승 등 GTX 관련 내용은 B·C노선 기본계획 등에 반영* , 민간사업자를 선정하여 설계 등 구체화 과정을 거쳐 추진 예정

 

* B노선: 기본계획 중반단계(21년 수립) / C노선: 기본계획 완료단계(연내 수립)

 

버스환승센터3차 환승센터 기본계획(2125) 등 법정 상위계획 반영(21)을 통해서, 사업 추진근거를 마련

 

- 또한, 지하 배치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환승센터 개발계획 수립 위해 대광위·서울시 등이 협업하여 후속 연구용역 추진(21)

 

(도시) 철도 확충과 연계청량리역 일대 통합적 관리계획 수립

 

청량리역 일대동북권 광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21) 하고, 국토부·서울시 등 유관기관 지속 협업

 

단계적 사업시행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관리계획 수립 추진

 

출처 국토교통부

 

 

201028(조간)109년 청량리역_수도권 광역교통 허브로 탈바꿈(광역환승시설과).hwp
3.53MB
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hwp
5.2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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