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포인트 통합조회하여 현금화하여 계좌이체가 되는 서비스가 실시된다.
21.1.5일 11시,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전환하여 특정 계좌에 입금시킬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➊여신금융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➋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이용하여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이체 요금도 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변경·해지 가능합니다.
현재는 다양한 카드에 적립되어 있는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하고 복잡한 인증절차를 일일이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21.1.5일부터 ➊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이체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cardpoint.or.kr), ➋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에서 모든 카드 포인트를 일괄하여 조회한 후, 원하는 계좌로 한번에 이체하여 출금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하나의 앱만 설치하고 본인인증절차를 거치면 미사용 포인트를 간편하게 계좌입금 받을 수 있으므로,
거래 편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자투리 포인트를 전부 현금화하여 소비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계좌이체 서비스 개요 |
서비스 신청 및 이용 |
➊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앱 및 홈페이지 (→ 여신금융협회 운영) ➋ 어카운트인포 앱(AccountINFO) (→ 금융결제원 운영) |
이용시간 |
➊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 00:30~23:30 (※ 서비스 점검시간 : 23:30∼00:30) ➋ 어카운트인포 앱 : 01:00~23:00 |
대상 카드사 |
8개 전업카드사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우리, KB국민, 하나, 비씨) 3개 겸영카드사 (농협, 씨티, 우체국) |
이용가능 회원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개인회원 |
이용 가능 포인트 |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현금과 1:1로 교환가능)에 대해 |
계좌입금 시점 |
원칙적으로 신청 즉시 계좌 입금 처리 |
* 대표 포인트 : 사용처가 특정 제휴가맹점에 제한되지 않고, 현금과 1:1로 교환 가능한 포인트 (카드사 포인트의 대부분을 차지)
** (참고) 제휴 포인트는 특정 가맹점에서만 소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현금과 1:1로 교환이 보장되는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서 통합 이체·출금 대상에서 제외됨
카드 자동이체 통합 조회·변경·이체 서비스 개요 |
서비스 신청 및 이용 |
어카운트인포 앱(AccountINFO) /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 |
이용시간 |
➊ 자동이체 내역 조회 : 연중무휴 / 08:00 ~ 24:00 ➋ 자동이체 변경·해지 : 평일(카드사 영업일) / 09:00 ~ 22:00 |
대상 카드사 |
(전업)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기업은행 등 겸영은행* 포함),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비씨카드 회원사 : 기업은행, SC제일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씨티은행 등
(겸영) 수협은행, NH농협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
이용가능 회원 |
신용·체크카드 소유자 (단, 법인카드는 자동이체 변경·해지 불가) |
대상 요금 |
카드 자동납부 변경·해지는 통신3사 요금에 우선 적용
→ 향후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임대료 등으로 확대 예정
|
변경·해지 처리 시점 |
신청일로부터 약 3영업일 이후 |
여기까지 카드 카드 자동이체 통합 조회·변경·이체 서비스를 살펴 보았고 실제 이용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관련 Q&A |
1.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관련 [여신협회, 금융결제원]
Q1.「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 카드회원이 카드사별 카드 포인트를 보다 쉽게 조회하고 현금화 가능 포인트에 대해 본인 명의의 계좌로 일괄적으로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 신용카드사 등에 적립된 본인 명의의 카드 포인트 정보에 대한 일괄 조회 서비스
▶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서비스: 신용카드사 등에 적립된 본인 명의의 현금화 가능 포인트를 본인이 원하는 계좌(본인 명의)로 일괄 입금 신청하는 서비스
Q2. 조회 가능한 카드 포인트 관련 정보들과 조회되는 시점은? |
□ 카드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의 잔여 금액, 소멸예정 금액, 소멸예정 월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통상적으로 카드사용 후 2~3일 내 적립되는 포인트가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 이용 시 조회됩니다.
Q3.「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 본 서비스는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약관·개인정보 관련 동의 및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이용) ▶ 홈페이지 :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www.cardpoint.or.kr) ▶ 스마트폰 앱: ➊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카드포인트조회·입금’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한 후 실행(안드로이드 폰 전용), ➋구글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어카운트인포’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한후 실행(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가능)
(본인인증) ▶ (여신협회 앱) 휴대폰/카드/IPIN 인증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본인 인증 |
Q4.「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
□ 본 서비스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회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법인회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이체 서비스는 내·외국인 이용 가능, 어카운트인포는 내국인만 이용 가능
Q5.「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이용 시간 및 신청 가능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
□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는 24시간 365일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다만,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서비스 이용은 매일 00:30~23:30* 이용이 가능**하며, 카드사별 1일 1회만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시스템 점검시간(23:30~00:30)에는 계좌입금 신청 불가
** 어카운트인포의 경우 01:00~23:00 중 이용 가능
Q6. 카드 포인트의 현금화 비율과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한 카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 카드 포인트 현금화 비율은 1포인트당 1원이며, 계좌입금 신청은 1포인트부터 가능합니다.
□ 본 서비스를 통해 계좌입금이 가능한 포인트는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입니다. 이외 기타 포인트의 경우, 포인트 제휴사와의 계약 관계 및 현금화하기 어려운 포인트 전환 구조(1포인트≠1원) 등의 이유로 계좌입금 신청이 불가합니다.
※ 대표 포인트 : 각 카드사의 주력 포인트로 사용처가 특정 제휴가맹점에 국한됨이 없이 전체 회원단위로 적립되는 포인트로 카드사 포인트의 대부분을 차지
· 롯데카드: L.POINT |
· 비씨카드: TOP포인트 |
· 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 |
· 신한카드: 마이신한포인트 |
· 우리카드: 위비꿀머니/모아포인트 |
· 하나카드: 하나머니 |
· 현대카드: H-Coin |
· KB국민카드: 포인트리 |
· NH농협카드: NH포인트 |
· 씨티카드: 씨티포인트 |
· 우체국: 우체국포인트 |
|
Q7.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즉시 바로 입금이 되나요? |
□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신청 즉시 계좌입금이 가능하나, 일부 카드사에서는 신청 후 다음날 입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시 계좌입금 가능 신청시간 |
카드사 |
계좌입금 시점 |
00:30~23:30 |
비씨,신한,우리, KB국민,NH농협 |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주말, 공휴일 포함) |
08:00~22:30 |
롯데 |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주말, 공휴일 포함) - 해당 신청시간 이외의 시간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날 08시부터 순차 계좌입금 |
08:00~23:00 (영업일 기준) |
현대 |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
08:00~20:00 (영업일 기준) |
하나 |
- 1만원 이상 신청 건에 한해 즉시 계좌입금 - 해당 신청시간 이외의 시간에 신청하는 경우, 익영업일 08시부터 계좌입금 |
- |
삼성,씨티,우체국 |
- 신청시간에 상관없이 익영업일에 계좌입금 |
Q8. 본인이 원하는 모든 계좌에 입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 계좌 검증을 통해 정상 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에만 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Q9.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취소가 가능한가요? |
□ 카드 포인트 계좌 입금 신청 완료시 포인트 사용 및 즉시 입금처리가 되어 해당 신청 건에 대한 취소 및 정정은 불가합니다.
☎ 문의처: 여신금융협회 고객센터(02-2011-0700) |
2. 카드 자동이체 변경·해지 서비스 관련 [금융결제원]
1. 변경 전 카드의 혜택 조건을 확인 하세요 |
□ 변경전 카드사에서 카드자동납부 혜택을 받고 있던 고객은
타 카드로 카드자동납부 변경시 청구 할인 소멸 등 의도치 않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카드자동납부가 청구 할인 · 장기저리할부 적용조건이었는지 확인 후 카드자동납부 변경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변경․해지 신청 취소는 신청 당일 22:00까지 가능합니다 |
□ 변경 또는 해지 대상 자동납부를 잘못 선택하거나 카드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 신청 당일 22:00까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변경전 카드 자동납부정보와 변경 후 카드번호를 정확히 확인*한 이후에 카드자동납부 변경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변경후 카드번호가 유효한지, 변경 전·후 카드의 소유자가 일치하는지 등
3. 변경·해지 신청 처리결과를 확인 하세요 |
□ 고객이 신청한 카드자동납부 변경․해지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는지 휴대폰 문자 또는 App 푸쉬 알림으로 통지되는 처리결과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자동납부 변경․해지가 실패한 경우, 해당 요금의 청구일 이후 또는 변경․해지 실패사유*가 해소된 뒤 다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 변경·해지 실패사유는 동 홈페이지 또는 App의 ‘변경·해지 신청 결과조회’에서 가능
4. 카드 탈회를 원하는 경우 반드시 처리결과를 확인하고 하세요 |
□ 변경․해지 처리 중 기존 카드를 탈회할 경우 카드이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아 미납·연체 등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반드시 카드 자동납부 변경처리가 완료된 것을 확인한 이후 기존 카드 탈회를 신청하셔야합니다.
☎ 문의처 : 요금청구기관(Payinfo 화면에 전화번호 안내) 또는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 공무원 특수지 근무 수당 (0) | 2021.01.07 |
---|---|
거실 욕실 등 타일 선택 시 폴리싱타일과 포세린타일 장단점 (0) | 2021.01.06 |
건물 외장재 마감재 알아보기 (0) | 2021.01.06 |
공무원 연봉제도 (0) | 2021.01.06 |
[서울시 공무원 신용대출]쏠편한 서울메이트 대출 (0) | 2020.12.08 |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관리방안 보도자료 (0) | 2020.11.13 |
전국 음식물쓰레기 납부필증 가격(주택용) (0) | 2020.11.11 |
전국 음식물쓰레기 납부필증 가격(사업장용) (0) | 2020.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