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936호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수립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을 다음과 같이 확정․고시합니다.
2021년 7월 5일
국토교통부 장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주요 내용
Ⅰ | 제4차 국가철도망 개요 |
□ 계획의 목적 : 철도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중장기(10년 단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
□ 계획의 성격 :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4조의 규정에 의한 법정계획
□ 계획의 기간 : ʹ21~ʹ30(10년간, 계획 수립일부터 5년마다 변경 가능)
□ 주요 내용 : 철도의 중장기 건설계획, 소요재원의 조달 방안,, 환경친화적인 철도 건설방안 등
□ 추진경위
ㅇ ‘19. 7월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ㅇ ‘21.4.22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연구결과 공청회
ㅇ ‘21. 5~6월 : 국토계획 평가,관계기관 협의
ㅇ ‘21.6.29 : 철도산업위원회 심의ㆍ의결
Ⅱ | 국가철도망 비전 및 주요 추진과제 |
□ 비전 : 국민생활과 나란히, 누구나 누리는 철도
□ 목표 : 국민이 원하는 경쟁력 있는 철도,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그린 모빌리티의 중심이 되는 철도
□ 주요 추진과제
①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② 주요 거점 간 고속 연결
③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④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⑤ 산업발전 기반 조성
⑥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⑦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Ⅲ |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
(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
□ 용량 부족 해소 및 기존 노선 급행화
ㅇ 철도 운행 집중구간인 경부 고속선 등의 용량 부족(Bottleneck)을
해소하여 철도망 전체의 이용률 제고
ㅇ 기존 노선에 속도가 더 빠른 열차를 투입하여 선로 등 시설 활용 제고
* 공항철도 급행화 : 기존 공항철도 노선에 150km/h급 고속 차량을 운행
□ 단절구간 연결 및 전철화
ㅇ 열차 운행 단절구간(Missing Link)을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 거점 또는 지역 거점 간 연계성을 제고하고, 비전철구간 전철화 등 추진
(2)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 | ||
□ 일반철도 고속화
ㅇ 급구배·급곡선 등 선로를 개량하여 주요 노선을 고속주행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거점 간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 전라선(익산∼여수), 호남선(가수원∼논산), 동해선(삼척∼강릉) 고속화 개량 추진
ㅇ 250km/h급 고속화 서비스를 확대하여 주요 거점 간 이동속도를 단축하고, 노선 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연결선 사업도 추진
□ 고속철도 운행지역 확대
ㅇ 호남고속철도 2단계(광주~목포), 인천발·수원발 KTX 등 계속사업은 계획대로 진행하고, 고속철도 소외지역에 신규 고속 서비스* 제공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 서해안 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 신규 제공
(3)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
□ 기존 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망 구축
ㅇ 경부선, 호남선 등 여유용량을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비용으로 광역철도를 건설·운영하여 선로 활용률을 제고
□ 지방 대도시권 등 활성화를 위한 신규 광역철도 건설
ㅇ 지방 광역경제권 내 거점을 연결하는 신규 광역철도를 건설하여 지방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주민 이동편의도 제고
(4)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 ||
□ 광역급행철도망 구축
ㅇ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서부권역에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신설하여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ㅇ 2·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외곽의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 간 이동 편의성 제고를 위해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 등 신규 노선 건설
(5) 산업발전 기반 조성 | ||
□ 철도를 통한 산업활동 지원
ㅇ 주요 산업단지와 항만의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철도 인입선을 건설하고, 대륙철도 연계운송을 고려한 철도물류 인프라 확충
□ 철도산업 도약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
ㅇ 철도종합시험선로를 고도화하여 신규 차량 주행시험 등 용량을 확대하고, 철도 기술개발 및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6)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 ||
□ 성능 중심 철도시설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철도안전 강화
ㅇ 안전성·내구성·사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능중심 관리 체계로 전환하고, 시설 원인으로 발생한 철도 사고·장애 빈도 등 정밀 분석
□ 이용자가 편리한 철도환경 조성
ㅇ 무장애(Barrier Free) 역사시설 및 신속한 승하차를 위한 고상홈을 설치하고, 철도역을 중심으로 버스, 택시 등 교통수단을 연계하여 환승편의 제고
□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 추진
ㅇ 계획, 설계, 건설 등 철도사업 추진 전 단계에서 대기질, 수질, 지형·지질, 동·식물, 소음·진동, 위락·경관 등 영향을 적극 고려
(7) 남북·대륙철도 연계 대비 | ||
□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철도 연결
ㅇ 동해선 강릉~제진 등 남북철도 연결 사업을 정상 추진하고, 북한 철도 현대화 방안을 마련하여 한반도 통합 철도망(TKR)(TKR) 완성
□ 남북/대륙철도 연결 및 국제철도 운행 준비
ㅇ OSJD(국제철도협력기구, ‘18년 가입) 활동을 본격화하고, 유라시아 철도 운행 표준을 규정하는 국제철도 화물 협정 및 여객 협정 가입 추진
Ⅳ | 제4차 계획의 투자계획 |
□ (총 투자규모) 계획기간(‘21∼’ 30) 동안 총 92.1조 원,계획기간 외에 27.7조 원을 투자하여 총 119.8조 원을 투자할 계획
□ (부문별 투자규모) 고속철도 15.3조 원,일반철도 47.0조 원,광역철도 건설에 57.4조 원 소요 전망
* 계획기간(‘21∼’ 30)동안에는 고속철도11.7조 원,일반철도38.0조 원,광역철도42.3조 원 소요 전망
□ (재원조달) 국고 72.4조 원,지방비 10.4조 원,민자유치 22.7조 원,공단 채권 등 기타 14.4조 원 등으로 소요재원 조달 계획
* 계획기간(‘21∼’ 30)동안에는 국고56.9조 원,지방비8.1조 원,민자유치16.4조 원,공단 채권 등 기타10.7조 원 등으로 소요재원 조달
(단위 : 억원)
구분 | 총 사업비 | `21∼`25 | `26∼`30 | 계획기간 내 | 계획기간 후 |
국고 | 723,761 | 292,543 | 276,514 | 569,057 | 154,705 |
지방비 | 103,735 | 35,328 | 45,397 | 80,725 | 23,010 |
민자 | 226,520 | 57,720 | 105,978 | 163,699 | 62,822 |
공단채권, 광역교통개선부담금 등 |
143,671 | 49,127 | 57,990 | 107,117 | 36,554 |
소계 | 1,197,688 | 434,718 | 485,879 | 920,597 | 277,091 |
ㅇ 국가재정운영계획, 단년도 편성 예산 등 재정여건에 따라 변동 가능
□ 다양한 철도투자 재원방안 마련
ㅇ (철도공단 투자) 고속철도 수요 증가로 공단의 선로사용료 수입 증가 추세,적정한 수준으로 부채를 관리하면서 공단 先투자* 등 검토
* 철도공단이 채권 발행 후 先투자하고, 국가는 추후 원리금 및 이자를 상환
- 지속 가능한 철도투자를 위해 선로사용료 조정, 부대사업 추진 등을 통해 공단 부채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책 마련
ㅇ (민자사업 확대) 신설형 광역철도 등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경제성·재무성이 확보되는 사업은 원칙적으로 민자사업으로 추진
* BTO+BTL 등 다양한 민자사업 방식을 추진하고, 부대사업 활성화
ㅇ (신규재원 확보)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을 통해 사업비를 절감하고, 폐선 등 철도 유휴부지 매각 비용 등 투자재원 확보
ㅇ (광역철도 재원 마련) 신도시 개발과 병행하여 추진하는 사업은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을 충분히 확보하여 국고부담 최소화
Ⅴ | 기대효과 |
□ (영업거리) 철도 영업거리는 4,274.2km에서 5,340.6km(125%↑), 전철화 연장은 3,116.2km에서 4,182.6km(134%↑)로 대폭 제고
* 철도 수송분담률은 ‘19년 11.5%에서 ’ 30년수준으로 증가 예상
□ (철도운영 효율화) 고속·고속화철도 운행 용량 확보*, 단절구간 연결 등으로 수도권과 지역 간, 지역 주요 거점 간 원활한 교류 가능
* 서울∼수색 구간: 255회/일(’21) → 476회/일(’30), 221회/일 증가
경부고속선 광명∼평택구간: 190회/일(’21) → 380회/일(’30), 190회/일 증가
□ (거점 간 이동시간 단축) 기존선로 고속화 개량,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이동시간 획기적 단축
□ (국민 생활여건 개선) 수도권 및 지방 대도시권 등 주요 광역권광역철도를 건설·운영하여 출퇴근 시간이 현재 대비 50% 미만으로 단축
□ (환경오염 배출저감) 수도권 광역철도 및 고속·일반·지방 광역철도 이용객증가에 따라 연간 미세먼지(PM2.5) 204톤 이상 감소 예상
□ (철도산업 발전기반 조성)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순환선 확보로 국내 철도차량 수요대응과 해외수출 차량의 기술·안전성 확보에 기여
□ (경제적 파급효과) 계획기간 동안 총 92.1조원 투자계획이며,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255조 2,533억 원으로 추산
생산유발효과(억원) | 임금유발효과(억원) | 고용유발효과(인) |
1,801,517 | 751,016 | 469,961 |
Ⅵ | 기타 참고사항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전문은 국토교통부 인터넷홈페이지(http://www.molit.go.kr)를 통해 조회(정책자료/법령정보/훈령․예규․고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5동 504호, 전화 (044)201-3940, 팩스 (044)201-5594)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 신규사업 현황 (총 44개 사업, 1,448km, 58.8조원)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
① 운영효율성 제고사업 | |||||
고속 | 경부고속선 | 수색∼서울∼광명 | 복선전철 | 26.6 | 22,285 |
광명∼평택 | 2복선전철화 | 66.3 | 56,942 | ||
일반 | 문경ㆍ점촌선 | 문경∼점촌∼김천 | 단선전철 | 70.7 | 11,437 |
경북선 | 점촌∼영주 | 단선전철화 | 55.2 | 2,709 | |
공항철도 | 서울역∼인천국제공항 | 급행화 | 63.9 | 4,912 | |
광역 | 분당선 | 왕십리∼청량리 | 단선전철 | 1.0 | 820 |
소계(6개 사업) | 283.7 | 99,105 | |||
②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 |||||
고속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 복선전철(직결선) | 7.1 | 5,491 |
일반 | 광주∼대구 | 광주송정∼서대구 | 단선전철 | 198.8 | 45,158 |
평택부발선 | 평택∼부발 | 단선전철 | 62.2 | 22,383 | |
원주연결선 | 원주∼만종 | 복선전철(직결선) | 6.6 | 6,371 | |
동해선 | 삼척∼강릉 | 단선전철(고속화) | 43.0 | 12,744 | |
전라선 | 익산∼여수 | 복선전철(고속화) | 89.2 | 30,357 | |
호남선 | 가수원∼논산 | 복선전철(고속화) | 17.8 | 7,415 | |
소계(7개 사업) | 424.7 | 129,919 | |||
③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 |||||
광역 |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 신탄진∼조치원 | 복선전철(기존선) | 22.6 | 364 |
충청권 광역철도(3단계) | 강경∼계룡 | 복선전철(기존선) | 40.7 | 511 | |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 동탄∼청주공항 | 단선전철 | 78.8 | 22,466 | |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 반석∼조치원∼청주공항 | 복선전철 | 49.4 | 21,022 | |
대구권 광역철도(2단계) | 김천∼구미 | 복선전철(기존선) | 22.9 | 458 | |
대구1호선 영천 연장 | 경산 하양역∼금호 | 복선전철 | 5.0 | 2,052 | |
대구∼경북 광역철도 | 서대구∼의성 | 복선전철 | 61.3 | 20,444 |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 부산 노포∼울산역 | 복선전철 | 50.0 | 10,631 |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 진영∼울산역 | 복선전철 | 51.4 | 19,354 | |
광주∼나주 광역철도 | 상무역∼나주역 | 복선전철 | 28.1 | 15,235 | |
용문∼홍천 광역철도 | 용문∼홍천 | 단선전철 | 34.1 | 8,537 | |
소계(11개 사업) | 444.3 | 121,074 | |||
④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사업 | |||||
광역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 복선전철 | 21.1 | 22,475 |
별내선 연장 | 별내역∼별가람역 | 복선전철 | 3.2 | 2,384 | |
송파하남선 | 오금∼하남시청 | 복선전철 | 12.0 | 15,401 | |
강동하남남양주선 | 강동∼하남∼남양주 | 복선전철 | 18.1 | 21,032 | |
위례과천선 | 복정∼정부과천청사 | 복선전철 | 22.9 | 16,990 | |
고양은평선 | 새절∼고양시청 | 복선전철 | 13.9 | 14,100 | |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 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 | 복선전철 | 18.5 | 17,502 | |
위례삼동선 | 위례∼삼동 | 복선전철 | 10.4 | 8,168 | |
일산선 연장 | 대화∼금릉 | 복선전철 | 10.9 | 12,127 | |
분당선 연장 | 기흥∼오산 | 복선전철 | 16.9 | 16,015 | |
신분당선 | 호매실∼봉담 | 단선전철 | 7.0 | 4,374 |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 용산∼삼송 | 복선전철 | 20.2 | 18,002 | |
대장홍대선 | 부천대장∼홍대입구 | 복선전철 | 20.0 | 21,526 | |
제2경인선 | 청학∼노온사 | 복선전철 | 21.9 | 16,879 | |
신구로선 | 시흥대야∼목동 | 복선전철 | 12.4 | 9,430 | |
소계(15개 사업) | 229.4 | 216,405 | |||
⑤ 산업발전 기반조성 사업 | |||||
일반 | 새만금선 | 대야∼새만금항 | 단선전철 | 47.2 | 13,569 |
대합산단산업선 | 대구산단∼대합산단 | 단선전철 | 5.4 | 2,653 | |
동해신항선 | 삼척해변∼동해신항 | 단선철도 | 3.6 | 1,650 | |
부산신항 연결지선 |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 단선전철(연결선) | 6.5 | 2,151 | |
철도종합시험선 |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 단선전철 | 3.6 | 1,071 | |
소계(5개 사업) | 66.3 | 21,094 | |||
총 계(44개 사업) | 1,448.4 | 587,597 |
참고2 | 추가검토 사업 (24개 사업) |
*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사업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인천2호선 안양 연장 | 인천대공원∼안양 | 복선전철 | 21.8 |
서울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 신내∼남양주 | 복선전철 | - |
서울2호선 청라 연장 | 홍대입구(까치산)∼청라1) | 복선전철 | - |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 방화역∼검단∼김포2) | 복선전철 | - |
경강선 연장 | 삼동∼안성 | 단선전철 | 59.4 |
별내선 의정부 연장 | 별가람∼탑석 | 복선전철 | 8.7 |
조리금촌선(통일로선) | 삼송∼금촌 | 복선전철 | 17.8 |
교외선 | 의정부∼능곡 | 단선전철 | 28.9 |
인천신항선 | 월곶∼인천신항 | 단선철도 | 12.5 |
경원선 | 연천∼월정리 | 단선전철화 | 29.3 |
전주김천선 | 전주∼김천3) | 단선전철 | 101.1 |
점촌안동선 | 점촌∼신도청∼안동 | 단선전철 | 47.9 |
보령선 | 보령∼조치원 | 단선전철 | 82.1 |
내포태안선 | 내포∼태안 | 단선전철 | 57.6 |
국가식품클러스터산업선 | 동익산 신호장∼완주산단 | 단선철도 | 11.4 |
중부권 동서횡단선 | 서산∼울진 | 단선전철 | 322.4 |
창원산업선 | 창녕 대합산단∼창원 | 단선전철 | 46.3 |
구미산단선 | 사곡∼구미산단 | 단선철도 | 8.3 |
대산항선 | 석문산단∼대산항 | 단선철도 | 18.6 |
의성영덕선 | 의성∼영덕 | 단선전철 | 71.9 |
원주춘천선 | 원주∼춘천 | 단선전철 | 50.7 |
마산신항선 | 마산∼마산신항 | 단선전철 | 13.3 |
태백영동선 | 제천∼삼척 | 복선전철 | 125.4 |
군산목포선 | 군산∼목포 | 복선전철 | 121.0 |
계 | 1,256.4 |
1) 대장홍대 사업이 확정된 후 관계 지자체 및 민간사업자 등 협의를 거쳐 최적대안으로 추진
2) 노선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시설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 시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
3) 사전타당성조사 등을 통해 타당성이 확보되는 대안노선이 있는지를 추가검토하고, 타당성이 인정되는 노선이 있는 경우 사업 추진
참고3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 (전국) |
※ 본 노선도는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동 가능
참고4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 (수도권) |
※ 본 노선도는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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