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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고시문

뷰네이쳐 2021. 7. 6.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936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4조의 규정에 따라 수립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을 다음과 같이 확정․고시합니다.

 

202175

국토교통부 장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주요 내용

 

  4차 국가철도망 개요

 

계획의 목적 : 철도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중장기(10년 단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

 

계획의 성격 :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4조의 규정에 의한 법정계획

 

계획의 기간 : ʹ21ʹ30(10년간, 계획 수립일부터 5년마다 변경 가능)

 

주요 내용 : 철도의 중장기 건설계획, 소요재원의 조달 방안,, 환경친화적인 철도 건설방안 등

 

추진경위

 

‘19. 7: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21.4.22 :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연구결과 공청회

‘21. 56: 국토계획 평가,관계기관 협의

‘21.6.29 : 철도산업위원회 심의ㆍ의결

  국가철도망 비전 및 주요 추진과제

 

비전 : 국민생활과 나란히, 누구나 누리는 철도

 

목표 : 국민이 원하는 경쟁력 있는 철도,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그린 모빌리티의 중심이 되는 철도

 

주요 추진과제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주요 거점 간 고속 연결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산업발전 기반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용량 부족 해소 및 기존 노선 급행화

 

철도 운행 집중구간인 경부 고속선 등의 용량 부족(Bottleneck)을
해소하여 철도망 전체의 이용률 제고

 

기존 노선에 속도가 더 빠른 열차를 투입하여 선로 등 시설 활용 제고

 

* 공항철도 급행화 : 기존 공항철도 노선에 150km/h급 고속 차량을 운행

 

단절구간 연결 및 전철화

 

열차 운행 단절구간(Missing Link)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 거점 또는 지역 거점 간 연계성을 제고하고, 비전철구간 전철화 등 추진

 

(2)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  
 
     
     

 

일반철도 고속화

 

급구배·급곡선 등 선로를 개량하여 주요 노선을 고속주행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거점 간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 전라선(익산여수), 호남선(가수원논산), 동해선(삼척강릉) 고속화 개량 추진

 

250km/h급 고속화 서비스를 확대하여 주요 거점 간 이동속도를 단축하고, 노선 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연결선 사업도 추진

 

 

고속철도 운행지역 확대

 

ㅇ 호남고속철도 2단계(광주~목포), 인천발·수원발 KTX 등 계속사업은 계획대로 진행하고, 고속철도 소외지역신규 고속 서비스* 제공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 서해안 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 신규 제공

 

(3)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기존 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망 구축

 

경부선, 호남선 여유용량을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비용으로 광역철도를 건설·운영하여 선로 활용률을 제고

 

지방 대도시권 등 활성화를 위한 신규 광역철도 건설

 

ㅇ 지방 광역경제권 내 거점을 연결하는 신규 광역철도를 건설하여 지방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주민 이동편의 제고

(4)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광역급행철도망 구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차질 없이 추진하고, 서부권역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신설하여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2·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외곽의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 간 이동 편의성 제고를 위해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 신규 노선 건설

 

(5) 산업발전 기반 조성  
 
     
     

 

철도를 통한 산업활동 지원

 

주요 산업단지와 항만의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철도 인입선을 건설하고, 대륙철도 연계운송을 고려한 철도물류 인프라 확충

 

철도산업 도약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

 

철도종합시험선로고도화하여 신규 차량 주행시험 용량 확대하고, 철도 기술개발 및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6)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성능 중심 철도시설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철도안전 강화

 

ㅇ 안전성·내구성·사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능중심 관리 체계전환하고, 시설 원인으로 발생한 철도 사고·장애 빈도 정밀 분석

 

이용자가 편리한 철도환경 조성

 

무장애(Barrier Free) 역사시설 및 신속한 승하차를 위한 고상홈을 설치하고, 철도역을 중심으로 버스, 택시 등 교통수단을 연계하여 환승편의 제고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 추진

 

ㅇ 계획, 설계, 건설 등 철도사업 추진 전 단계에서 대기질, 수질, 지형·지질, ·식물, 소음·진동, 위락·경관 등 영향을 적극 고려

 

(7) 남북·대륙철도 연계 대비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철도 연결

 

ㅇ 동해선 강릉~제진 등 남북철도 연결 사업을 정상 추진하고, 북한 철도 현대화 방안을 마련하여 한반도 통합 철도망(TKR)(TKR) 완성

 

남북/대륙철도 연결 및 국제철도 운행 준비

 

OSJD(국제철도협력기구, ‘18년 가입) 활동을 본격화하고, 유라시아 철도 운행 표준을 규정하는 국제철도 화물 협정 및 여객 협정 가입 추진

 

  4차 계획의 투자계획

 

(총 투자규모) 계획기간(‘21∼’ 30) 동안 92.1조 원,계획기간 외에 27.7조 원을 투자하여 총 119.8조 원을 투자할 계획

 

(부문별 투자규모) 고속철도 15.3조 원,일반철도 47.0조 원,광역철도 건설에 57.4조 원 소요 전망

 

* 계획기간(‘21∼’ 30)동안에는 고속철도11.7조 원,일반철도38.0조 원,광역철도42.3조 원 소요 전망

 

(재원조달) 국고 72.4조 원,지방비 10.4조 원,민자유치 22.7조 원,공단 채권 등 기타 14.4조 원 등으로 소요재원 조달 계획

 

* 계획기간(‘21∼’ 30)동안에는 국고56.9조 원,지방비8.1조 원,민자유치16.4조 원,공단 채권 등 기타10.7조 원 등으로 소요재원 조달

 

(단위 : 억원)

구분 총 사업비 `21`25 `26`30 계획기간 내 계획기간 후
국고 723,761 292,543 276,514 569,057 154,705
지방비 103,735 35,328 45,397 80,725 23,010
민자 226,520 57,720 105,978 163,699 62,822
공단채권,
광역교통개선부담금 등
143,671 49,127 57,990 107,117 36,554
소계 1,197,688 434,718 485,879 920,597 277,091

 

국가재정운영계획, 단년도 편성 예산 등 재정여건에 따라 변동 가능

 

다양한 철도투자 재원방안 마련

 

(철도공단 투자) 고속철도 수요 증가로 공단의 선로사용료 수입 증가 추세,적정한 수준으로 부채를 관리하면서 공단 투자* 등 검토

 

* 철도공단이 채권 발행 후 先투자하고, 국가는 추후 원리금 및 이자를 상환

 

- 지속 가능한 철도투자를 위해 선로사용료 조정, 부대사업 추진 등을 통해 공단 부채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책 마련

 

(민자사업 확대) 신설형 광역철도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경제성·재무성이 확보되는 사업은 원칙적으로 민자사업으로 추진

 

* BTO+BTL 다양한 민자사업 방식을 추진하고, 부대사업 활성화

 

(신규재원 확보)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을 통해 사업비를 절감하고, 폐선 등 철도 유휴부지 매각 비용 등 투자재원 확보

 

(광역철도 재원 마련) 신도시 개발과 병행하여 추진하는 사업은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을 충분히 확보하여 국고부담 최소화

  기대효과

 

(영업거리) 철도 영업거리는 4,274.2km에서 5,340.6km(125%), 전철화 연장은 3,116.2km에서 4,182.6km(134%)로 대폭 제고

 

* 철도 수송분담률은 ‘19 11.5%에서 ’ 30년수준으로 증가 예상

 

(철도운영 효율화) 고속·고속화철도 운행 용량 확보*, 단절구간 연결 등으로 수도권과 지역 간, 지역 주요 거점 간 원활한 교류 가능

 

* 서울∼수색 구간: 255/(21) 476/(30), 221/일 증가
경부고속선 광명∼평택구간: 190/(21) 380/(30), 190/일 증가

 

(거점 간 이동시간 단축) 기존선로 고속화 개량,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이동시간 획기적 단축

 

(국민 생활여건 개선) 수도권 및 지방 대도시권 등 주요 광역권광역철도를 건설·운영하여 출퇴근 시간현재 대비 50% 미만으로 단축

 

(환경오염 배출저감) 수도권 광역철도 및 고속·일반·지방 광역철도 이용객증가에 따라 연간 미세먼지(PM2.5) 204톤 이상 감소 예상

 

(철도산업 발전기반 조성)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순환선 확보국내 철도차량 수요대응과 해외수출 차량기술·안전성 확보에 기여

 

(경제적 파급효과) 계획기간 동안 총 92.1조원 투자계획이며,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2552,533억 원으로 추산

 

생산유발효과(억원) 임금유발효과(억원) 고용유발효과()
1,801,517 751,016 469,961

 

 

  기타 참고사항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전문은 국토교통부 인터넷홈페이지(http://www.molit.go.kr)를 통해 조회(정책자료/법령정보/훈령예규고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세종특별자치시 도움65504, 전화 (044)201-3940, 팩스 (044)201-5594)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신규사업 현황 ( 44개 사업, 1,448km, 58.8조원)

 

  노 선 명 사업구간 사업내용 연장(km) 총 사업비(억원)
운영효율성 제고사업
고속 경부고속선 수색서울광명 복선전철 26.6 22,285
광명평택 2복선전철화 66.3 56,942
일반 문경ㆍ점촌선 문경점촌김천 단선전철 70.7 11,437
경북선 점촌영주 단선전철화 55.2 2,709
공항철도 서울역인천국제공항 급행화 63.9 4,912
광역 분당선 왕십리청량리 단선전철 1.0 820
소계(6개 사업) 283.7 99,105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고속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복선전철(직결선) 7.1 5,491
일반 광주대구 광주송정서대구 단선전철 198.8 45,158
평택부발선 평택부발 단선전철 62.2 22,383
원주연결선 원주만종 복선전철(직결선) 6.6 6,371
동해선 삼척강릉 단선전철(고속화) 43.0 12,744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고속화) 89.2 30,357
호남선 가수원논산 복선전철(고속화) 17.8 7,415
소계(7개 사업) 424.7 129,919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광역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신탄진조치원 복선전철(기존선) 22.6 364
충청권 광역철도(3단계) 강경계룡 복선전철(기존선) 40.7 511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동탄청주공항 단선전철 78.8 22,466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반석조치원청주공항 복선전철 49.4 21,022
대구권 광역철도(2단계) 김천구미 복선전철(기존선) 22.9 458
대구1호선 영천 연장 경산 하양역금호 복선전철 5.0 2,052
대구경북 광역철도 서대구의성 복선전철 61.3 20,444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부산 노포울산역 복선전철 50.0 10,631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진영울산역 복선전철 51.4 19,354
광주나주 광역철도 상무역나주역 복선전철 28.1 15,235
용문홍천 광역철도 용문홍천 단선전철 34.1 8,537
소계(11개 사업) 444.3 121,074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사업
광역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복선전철 21.1 22,475
별내선 연장 별내역별가람역 복선전철 3.2 2,384
송파하남선 오금하남시청 복선전철 12.0 15,401
강동하남남양주선 강동하남남양주 복선전철 18.1 21,032
위례과천선 복정정부과천청사 복선전철 22.9 16,990
고양은평선 새절고양시청 복선전철 13.9 14,100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 복선전철 18.5 17,502
위례삼동선 위례삼동 복선전철 10.4 8,168
일산선 연장 대화금릉 복선전철 10.9 12,127
분당선 연장 기흥오산 복선전철 16.9 16,015
신분당선 호매실봉담 단선전철 7.0 4,374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용산삼송 복선전철 20.2 18,002
대장홍대선 부천대장홍대입구 복선전철 20.0 21,526
2경인선 청학노온사 복선전철 21.9 16,879
신구로선 시흥대야목동 복선전철 12.4 9,430
소계(15개 사업) 229.4 216,405
산업발전 기반조성 사업
일반 새만금선 대야새만금항 단선전철 47.2 13,569
대합산단산업선 대구산단대합산단 단선전철 5.4 2,653
동해신항선 삼척해변동해신항 단선철도 3.6 1,650
부산신항 연결지선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단선전철(연결선) 6.5 2,151
철도종합시험선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단선전철 3.6 1,071
소계(5개 사업) 66.3 21,094
총 계(44개 사업) 1,448.4 587,597

 

참고2   추가검토 사업 (24개 사업)

*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사업

 

노 선 명 사업구간 사업내용 연장(km)
인천2호선 안양 연장 인천대공원안양 복선전철 21.8
서울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신내남양주 복선전철 -
서울2호선 청라 연장 홍대입구(까치산)청라1) 복선전철 -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방화역검단김포2) 복선전철 -
경강선 연장 삼동안성 단선전철 59.4
별내선 의정부 연장 별가람탑석 복선전철 8.7
조리금촌선(통일로선) 삼송금촌 복선전철 17.8
교외선 의정부능곡 단선전철 28.9
인천신항선 월곶인천신항 단선철도 12.5
경원선 연천월정리 단선전철화 29.3
전주김천선 전주김천3) 단선전철 101.1
점촌안동선 점촌신도청안동 단선전철 47.9
보령선 보령조치원 단선전철 82.1
내포태안선 내포태안 단선전철 57.6
국가식품클러스터산업선 동익산 신호장완주산단 단선철도 11.4
중부권 동서횡단선 서산울진 단선전철 322.4
창원산업선 창녕 대합산단창원 단선전철 46.3
구미산단선 사곡구미산단 단선철도 8.3
대산항선 석문산단대산항 단선철도 18.6
의성영덕선 의성영덕 단선전철 71.9
원주춘천선 원주춘천 단선전철 50.7
마산신항선 마산마산신항 단선전철 13.3
태백영동선 제천삼척 복선전철 125.4
군산목포선 군산목포 복선전철 121.0
1,256.4

 

1) 대장홍대 사업이 확정된 후 관계 지자체 및 민간사업자 등 협의를 거쳐 최적대안으로 추진

2) 노선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시설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 시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

3) 사전타당성조사 등을 통해 타당성이 확보되는 대안노선이 있는지를 추가검토하고, 타당성이 인정되는 노선이 있는 경우 사업 추진

 

참고3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 (전국)

※ 본 노선도는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동 가능

 

참고4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 (수도권)

※ 본 노선도는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동 가능

제4차_국가철도망_구축계획_고시문.hwp
4.89MB
210705_제4차_국가철도망_구축계획(관보고시).hwp
4.5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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