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신규 택지 지구 지정이 되어 발표가 되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광명시흥 3기신도시 택지 조성 계획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명시흥 발표지구 개요
-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 서울과 연접한 광명시흥(1,271만㎡) 신도시에 7만호 공급
광명시흥 위치
광명시흥 입지선정 및 개발 방향
- 광명시흥을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하며, 서울시 경계에서 최단거리 1㎞로 서울 주택수요 흡수 가능
- 지역여건에 맞는 교통망, 인프라, 자족기능 등을 구축하여 주요 도심의 주거·업무기능 등을 분산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
광명시흥 조성 방안
-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 조성
-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
-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조성 계획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확보(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 생활권별 중앙공원 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
광명시흥 교통 대책
-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 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 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효과) 여의도 20분․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 GTX-B 연계 철도신설로 광명·시흥 지역 대중교통여건 대폭 개선
※ (現 통행시간) 여의도_대중교통 70분/자가용 55분, 서울역_65분/78분, 강남역_80분/80분 |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 강화
-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 구축
-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 구축 및 서울구간 BRT 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 범안로* 및 수인로** 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 개선
-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하여 접근시간 단축
- 목감IC 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하여 고속도로 상습정체지점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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