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

메디치 효과

뷰네이쳐 2021. 3. 3.

메디치 효과(Medici Effect)는 다양성을 통해 창의성과 혁신이 증가한다는 아이디어에 주어진 이름입니다서로 다른 분야의 아이디어와 재능 있는 사람들이 함께 협력하면 가능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혁신의 큰 도약을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Medici 효과라는 이름은 15세기 피렌체에서 다양한 예술가, 사상가, 건축가의 후원자 역할을 한 은행 가문인 Medici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철학자와 기타 지식인, 숙련되고 호기심 많은 사람들의 후원을 통해 한데 모아 이탈리아 르네상스에 나타난 혁신의 돌풍을 일으켰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메디치가 후원 한 가장 유명한 예술가는 라파엘,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도나텔로 일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이러한 메디치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1. 열정을 가지고 임한다

혁신을 불러오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성공하고 혁신을 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큰 열정을 가지고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2. 기존 아이디어들을 조합한다.

혁신은 먼데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의 아이디어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구성해보면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3. 여러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쓸모가 있든 쓸모가 없든 상상가능한 모든 아이디어를 내어 조합시키면 좋은 해결 방법이 나타날 것입니다. 일례로 브레인스토밍같은 기법을 이용하면 좋겠네요

 

LG생활건강은 2008년 기업의 경영 전반에 메디치 전략을 내세워서 화장품에 식품의 발효 기술을 융합해 ‘숨37’을 출시했고 출시 4개월 만에 90억 원의 수익을 냈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는 선크림과 파우더를 결합한 상품, 남성 전용 샴푸 출시 등을 비롯해 매월 8개 부서가 함께 하는 행사를 개최하는 등 회사의 이종, 동종 사업 전반에 메디치 효과를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기존의 생각들과 새로운 생각을 조합하고 전혀 다른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하나로  조합해보고 시도하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면 문제 해결과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메디치 효과를 우리의 삶에도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