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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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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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 29.
관계부처 합동
I. 그간 경과 |
◇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초저금리(1.5%)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추진 중(‘20.3~) |
12조원 규모 초저금리 금융지원 방안 마련 (3.19, 제1차 비상경제회의) |
ㅇ 시중은행 이차보전 대출,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소진기금 경영안정자금을 통해 총 12조원 규모의 초저금리(1.5%) 대출 공급
▪ 동일 금리를 적용하여 특정 창구로의 집중을 방지하되,
▪ 신용등급별로 시중은행, 기업은행, 소진공이 역할을 분담하여 대응하는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참고> 초저금리 12조원 금융지원 패키지 (3층 지원망) 개요
현장 체감도 제고를 위한 신속집행 추진 (3.27, 관계부처 합동브리핑) |
ㅇ 소진공으로 신청이 집중되면서 발생한 병목현상 해소를 위해
➊기관간 역할 분담, ➋수요자 중심의 정보 제공, ➌현장지원 강화 추진
* ➊역할분담: (기은) 지신보 위탁보증, (소진공) 신용등급 제한(4등급 이하) 등
➋정보제공: 신용등급 사전 조회, 제출서류 간소화, 종합안내체계 구축 등
➌현장지원: 지신보 중앙회 재보증비율 상향(50→60%), 현장인력 감사부담 완화 등
예비비를 활용하여 지원 규모 확대 (4.22, 제5차 비상경제회의) |
ㅇ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수요가 지속(4월 중순부터 한도 소진)되어 예비비 등을 활용*, 지원 규모를 +4.4조원 확대(12.0 → 16.4조원)
* 4.28(화) 국무회의, 지원 규모 확대를 위한 예비비 소요 3,158억원 지원 의결
ㅇ 소진공 未처리분 중 대출금액 기준 2조원을 시중은행으로 이관 → 신속한 집행 추진
<참고>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지원 확대
II. 지원 실적 |
□ (대출 현황) 4.24일 현재 총 17.9조원(53.3만건) 신청, 7.6조원
(28.6만건) 집행 → 신청 대비 42.3%(금액기준)의 집행률 기록
ㅇ 전체적으로는 신청분이 총 지원가능 규모(16.4조원) 旣 초과
ㅇ 상품별로는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은 아직 여유가 있으나, 기은 초저금리대출과 소진공 경영안정자금은 4월말∼5월초 소진 예정
<참고>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집행 현황 (단위: 조원, 만건)
구 분 |
신청(A) |
집행(B) |
집행률(B/A) |
|||
▪시중은행 이차보전 대출 (5.5조원1)) |
1.9 |
(8.0)2) |
1.2 |
(4.7) |
61.5% |
(58.5%) |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7.8조원) |
6.2 |
(21.4) |
4.0 |
(13.6) |
64.1% |
(63.8%) |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3.1조원) |
1)9.9 |
(23.9) |
2.4 |
(10.3) |
24.9% |
(42.9%) |
합 계 (16.4조원) |
17.9 |
(53.3) |
7.6 |
(28.6) |
42.3% |
(53.6%) |
* 1)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신청 분 중 2.0조원(대출금액 기준)은 시중은행으로 이관 처리 예정(시중은행을 통한 대출이 당초 3.5 → 5.5조원으로 증가), 2) 금액(괄호 안은 건수)
□ (신용등급별 실적) 1∼3등급 40.8%, 4∼10등급 59.2% 대출 집행 → 전체 소상공인 구성비 감안시, 4∼10등급이 상대적으로 많은 수혜
<참고>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용등급별 상대적 비중
신용등급 |
구성비(A)1) |
대출액 |
(비중)(B) |
상대적 수혜율2)(B/A-1) |
▪1∼3등급 |
67.7% |
3.1조원 |
(40.8%) |
△39.7% |
▪4∼10등급 |
32.3% |
4.5조원 |
(59.2%) |
+83.2% |
합 계 |
100.0% |
7.6조원 |
(100.0%) |
- |
* 1) 개인사업자 중 신용등급별 구성비(NICE평가정보, ’20.3월 기준) 준용
2) 각 신용등급별로, 전체 소상공인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금번 프로그램 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비교 → +인 경우, 해당 신용등급이 타 신용등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원이 컸음을 의미
Ⅲ. 평가 및 시사점 |
◇ 소상공인의 긴급한 금융 수요 해소에 크게 기여 → 다만, 코로나19에 따른 자금애로가 지속되고 있어 2차 지원 필요
◇ 1차 지원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①실수요에 지원을 집중하고, ②현장 중심의 신속한 집행 방안 모색 |
(성과) 소상공인 자금애로 해소에 기여 + 2차 프로그램 필요 |
ㅇ 1차 금융지원 방안 마련 후 약 2개월 만에 16.4조원 중 대부분 지원 완료 예상 →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수요에 신속 대응
▪ 특히,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층에게 상대적으로 많은 대출이 공급되면서 민간 금융시장의 사각지대 보완
ㅇ 다만, 소상공인의 자금조달 여건 악화* 지속 → 2차 지원 필요
* 소상공인 자금사정 체감지수(소상공인시장경기동향조사, 중기부) :
(’19.10) 75.1, (11) 70.5, (12) 66.8 (’20.1) 67.5 (2) 44.4 (3) 31.3
(보완) 실수요자 지원에 보다 집중하고, 현장 애로 해소 추진 |
ㅇ 초저금리(1.5%) 지원 과정에서 기존 대출 대환, 투자 목적 대출 등 시급하지 않은 자금 수요에도 지원되었다는 지적
ㅇ 시행 초기 소진공 중심으로 대출 수요 집중* → 시중은행-기업은행-소진공으로의 분산 효과가 충분하지 못했다는 지적
* ①시중은행(4.1~)과 기업은행(4.6~)의 시행이 상대적으로 늦어졌고,
②소진공의 대출 조건이 상대적으로 유리(예: 5년간 초저금리 적용)
▪ 그 과정에서 대기시간이 증가*, 신속한 집행에도 애로 발생
* 대출을 접수・처리할 수 있는 소진공의 물리적 역량에 한계가 있었고,
보증을 제공하는 지신보도 신청 집중으로 보증 처리가 지연
Ⅳ.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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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부 지원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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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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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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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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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공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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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
|
16.4조원 |
⇨ |
|
10조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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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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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조원 |
7.8조원 |
3.1조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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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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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창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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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은 |
기은 |
소진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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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 시중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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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지원 |
|
없음 |
신‧기보 지신보 (위탁) |
지신보 (위탁) |
⇨ |
|
신보 위탁보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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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비율 |
|
없음 |
100% |
100% |
⇨ |
|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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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집행 |
|
지원대상 |
|
고신용 |
중신용 |
저신용 |
⇨ |
|
모든 소상공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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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한도/금액 |
|
3,000만원 |
3,000만원 1억원 |
1,000만원
2,000만원 (대리대출) |
⇨ |
|
건당1,0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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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리 |
|
1.5% 고정금리 |
⇨ |
|
3∼4%대 수준 (중신용등급 기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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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기간 (초저금리 |
|
1년 |
3년 |
5년 |
⇨ |
|
5년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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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구조) 시중은행(대출) - 신보(신용보강) - 정부(재정출연) 역할 분담
ㅇ (시중은행) 소상공인에게 10조원 규모 대출
ㅇ (신보) 시중은행의 대출에 보증(보증비율 95%) 제공
ㅇ (정부) 신보에 출연하여 보증재원 공급
< 2차 프로그램 운영 기본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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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지원방안) 3~4%대 금리 수준(중신용도 기준)의 10조원 대출 공급
ㅇ (지원대상) 모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되, 지원 조건을
조정하여 중・저신용 등급에 중점 지원
① (고신용) 현재 재원이 남아있는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1.5%) 등 활용 유도
② (중・저신용) 95% 보증을 통해 시중은행이 대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보증부 대출 금리가 적용되도록 하여 신용 대출 대비 이자 부담 절감 |
▪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
* 기존 채무가 연체 중인 자나, 국세・지방세를 체납중인 자 등도 지원대상에서 제외
ㅇ (지원규모) 소상공인의 금융 수요에 충분히 대응토록 10조원 공급
▪ 1∼2차 프로그램 합계 총 26.4조원 규모 공급
ㅇ (지원조건) 3∼4%대 금리 적용(중신용도 기준) / 1,000만원
① (금리) 시중은행의 보증부 대출 금리를 기준으로 적용(중신용도 3~4%대)
* 시중금리 대비 인하 효과가 큰 중신용자에게 지원이 많이 될 수 있도록 설계
② (대출금액) 건당 1,000만원
③ (대출기간) 만기 5년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
ㅇ (지원방법) 신속한 집행을 위해 우선 6개 시중은행1)부터 시행 하고, 신보의 보증업무(보증심사 포함)도 시중은행으로 위탁2)
* 1)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2) 신보가 간소화된 “보증심사 체크리스트”를 마련하여 은행에 제공
(다만, 법인사업자는 위탁보증 대상에서 제외)
ㅇ (보증공급) 시중은행의 위험 분담을 위해 신보가 대출의 95% 보증
Ⅴ. 향후 추진계획 |
◇ 5월중 1차 금융지원 방안을 차질없이 마무리
◇ 2차 프로그램은 대출이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 |
1차 금융지원 방안의 차질없는 마무리 |
ㅇ 1차 금융지원 방안의 한도 소진 시* 신청 접수 마무리
* 기은 4월말 예상, 소진공 5월초 예상, 1~3등급 대상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은 아직 여유가 있어 5월중에도 신청이 가능할 전망
▪ 旣 신청분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대출 및 보증심사 진행
▪ 소진공 신청분 미처리건 중 2조원 규모는 5월중 시중은행으로 이관・처리 추진
2차 금융지원 방안 5월중 개시 추진 |
ㅇ 대출 출시를 위한 준비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5월중 대출 개시 추진
▪ 전산망 연결(신보-시중은행, 2∼3주 소요), 현장 세부지침 마련
등의 준비 작업을 신속하게 마무리
▪ 5.18(월)부터 대출신청을 사전접수하고, 5.25(월)부터 대출
심사를 시작
▪ 신청 접수 전부터 시중은행 등을 통해 2차 프로그램의
구체적 지원기준을 지속적으로 홍보
참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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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추진일정 |
정책 과제 |
|
추진시기 |
|
추진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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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차 프로그램 종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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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은 초저금리대출 접수 종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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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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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은 금융위 |
▪기은 초저금리대출 대출 집행 완료 |
|
5월중 |
|
기은 금융위 |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접수 종료 |
|
5월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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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진공 중기부 |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대출집행 완료 |
|
5월중 |
|
소진공 중기부 |
▪소진공 대출 미처리분 시중은행 이관․집행 |
|
5월중 |
|
시중은행 금융위 |
▪시중은행 이차보전 대출 집행 |
|
종료시까지 |
|
시중은행 금융위 |
|
|
|
|
|
【 2차 프로그램 개시 】 |
|
|
|
|
▪신보 - 시중은행간 위탁보증 전산망 연결 |
|
5월 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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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보 시중은행 |
▪2차 프로그램 세부 운용지침 마련 |
|
5월 3주 |
|
시중은행 금융위 |
▪2차 프로그램 신청 사전접수 |
|
5.18∼ |
|
시중은행 금융위 |
▪2차 프로그램 대출 개시 |
|
5월중 |
|
시중은행 금융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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