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공고 제2021 - 161 호
2021년도 중소기업 마케팅지원사업 시행계획 공고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2021년도 중소기업 마케팅지원 사업 시행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사업안내에 따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월 12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Ⅰ. 공통사항 |
1. 사업개요 |
|
□ 목적
◦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진출, 유통시스템 활용,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여 중소기업 판로개척 지원
□ 추진 일정
구 분 |
사업명 |
신청⋅접수 |
평가⋅선정 |
정부 보조율 (판매수수료) |
유통망 진출 |
① 온라인 시장 진출 |
3월 / 7월 |
3~4월 / 7~8월 |
15% 내외 |
② 판로혁신 지원 |
연중 / 분기 |
연중 / 분기 |
15% 내외 |
|
③ 정책매장 입점 지원 |
연중 |
격월 |
23% |
|
사후관리 |
④ 중소기업 공동A/S지원 |
연중 |
분기 |
70% |
* 위 표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의 경우, 향후 사업일정에 따른 별도 공고 시행
2. 신청자격 |
|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
◦ 세부사업에서 규정한 지원제외에 해당하지 않는 중소기업
* 공동A/S 지원사업의 경우 <붙임1>의 지원대상 제품군 참고
3. 신청기간 및 방법 |
|
◦ 신청․접수 : 세부사업별 추진일정 참조
◦ 신청방법 : 온라인(인터넷)을 통해 참가신청서 등 신청․접수
☞ 아임스타즈 홈페이지(https://www.imstars.or.kr) : 회원가입 → 로그인 |
4. 공지사항 |
|
□ 지원제외 사항
◦ 사업에 참여하는 자(신청기업, 대표자 등)가 부도, 휴․폐업, 금융기관 채무불이행이 있는 경우 등
◦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이 신청자격에 맞지 않거나, 신청제품의 내용이 사업 목적, 공고 내용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등
□ 유의사항
◦ 사업 참여자(신청기업, 대표자 등)는 채무불이행 등 신용조회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
◦ 사업 참여자(신청 기업, 대표자 등)는 ‘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아임스타즈)’에 기업․제품 정보 제공을 동의 한 것으로 간주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케팅지원사업 운영지침 내 규정 참고 |
5. 문의처 |
|
◦ 시행기관 : ㈜중소기업유통센터 마케팅지원실(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동로 309)
* 자세한 자료는 아임스타즈 홈페이지(https://www.imstars.or.kr) 참조
※ 유통센터 세부사업별 담당자 문의처 : <붙임 2> 참조
※ 세부사업별 지원규모 및 추진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
Ⅱ. 세부사업별 지원계획 |
1 |
|
온라인 시장진출 지원 |
|
|
□ 사업 개요
◦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판매망 확보를 위해 온라인기획전·홈쇼핑 등 온라인 마케팅 판로를 지원하여 중소기업 제품의 경쟁력 향상
□ 지원 규모 :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60회 내외, TV홈쇼핑 및 T-커머스 65회 내외, V-커머스 10개사 내외 등
□ 지원 대상
◦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중소기업 제품
◦ 국내 제조기업에서 공급받아 판매하는 중소기업
□ 지원 내용
◦ (온라인쇼핑몰기획전)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 판매촉진을 위해 온라인쇼핑몰 연계 기획전 운영
◦ (홈쇼핑 및 T-커머스 방송지원) TV홈쇼핑(민간 4대, 공영, T-커머스) 등에 중소기업 제품의 방송 판매를 통해 매출확대 도모
◦ (V-커머스 홍보판매) V-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아이디어 제품 홍보용 영상 제작 및 온라인 홍보 지원
◦ (D2C·구독경제 지원) 자사몰 보유 중소기업 및 정기결제 등 구독서비스가 가능한 제품 등을 발굴하고, 민간 유통플랫폼과 연계하여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추진
* D2C 및 구독서비스 상품 50개社 대상(상반기 시범 운영 후 하반기 확대 예정)
□ 지원 조건
구분 |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
TV 홈쇼핑 |
V-커머스 |
||
4대社 |
공영社 |
T-커머스 |
|||
정부 지원 |
정부보조금 100% |
영상제작비 80% |
홈쇼핑사에 방송대금 지급 |
홈쇼핑사에 방송대금 지급 |
정부보조금 100% |
* 유통망(온라인쇼핑몰, 홈쇼핑 등)에 따라 판매수수료 별도 기업 부담(15% 내외)
□ 추진 일정
구 분 |
신청․접수 |
선정평가 전문기관매칭 |
지원 |
온라인쇼핑몰기획전 |
3월 / 7월 |
3~4월 / 7∼8월 |
4~12월 |
홈쇼핑·T-커머스 방송지원 |
3월 / 7월 |
3~4월 / 7∼8월 |
4~12월 |
V-커머스 홍보판매지원 |
3월 / 7월 |
3~4월 / 7∼8월 |
4~12월 |
* 사업진행 상황에 따라 신청·접수 일정 변동 가능
2 |
|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 |
|
|
□ 사업 개요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유통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체계 지원
◦ 중소기업 및 제품에 대해 마케팅PD*제를 운영하여 마케팅․판로․유통 전반에 대한 전담지원으로 제품의 경쟁력 및 판로확보 지원
* 마케팅PD : 제품(Product), 시장(Price), 판로채널(Place), 홍보(Promotion)의 종합적 실행방안으로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지원하는 전문가 집단
□ 지원 규모 : (온라인판매관리지원) 지원업체 4,000개사
(마케팅PD제) 지원상품 100개
□ 지원 대상
◦ 중소기업이 제조․위탁하여 생산한 중소기업 제품
◦ 국내 제조기업에서 공급받아 판매하는 중소기업
□ 지원 내용
◦ (온라인판매 관리지원) 아임셀러를 통한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쇼핑몰 입점·통합 관리 기능 제공 및 관련 교육 지원
◦ (마케팅PD제) 온라인 등 판로개척에 대한 마케팅PD를 활용, 중소기업·마케팅PD 매칭을 통해 상세페이지 제작, 홍보·판매 지원
□ 추진 일정
구 분 |
시기 |
신청․접수 |
사업시행 |
온라인 판매관리지원 |
연중상시 |
||
마케팅PD제 |
상반기 |
4월 |
4~12월 |
하반기 |
8월 |
8~12월 |
* 사업진행 상황에 따라 신청·접수 일정 변동 가능
3 |
|
중소기업제품 전용판매장 입점지원(오프라인) |
|
|
□ 사업개요
◦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인 ‘아임쇼핑’을 통해 창업 및 혁신기업이 생산한 혁신제품의 시장검증과 유통망 연계지원
□ 운영규모 : 7개 매장, 1,000개사 내외
□ 지원대상
◦ 가전, 생활용품, 뷰티, 식품, 패션잡화 등 해당 판매장에서 판매 가능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그 제품을 취급하는 중소기업
* 지원제외 품목 : 수입제품, 1차 식품 등
□ 지원내용
◦ 자체 판매장이 없거나 신상품의 신규 시장진출이 필요한 중소기업에게 제품을 팔 수 있는 공용 판매공간 제공
◦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독립매장 형식 운영,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 데이터 및 판촉, 홍보 기회 제공
◦ 입점제품 대상 희망 시 온라인 판매 및 대형유통망 연계 다양한 오프라인기획전 및 판매행사 등 지원
□ 추진일정
구 분 |
신청․접수 |
선정평가 |
입점 |
판매정산 |
정책매장 운영 |
연중 |
격월 |
매월 |
매월 |
* 사업진행 상황에 따라 추진일정 및 매장 변동가능
4 |
|
중소기업 공동A/S 지원 |
|
|
□ 사업개요
◦ 공동 A/S콜센터, 전국 A/S처리지점망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여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A/S상담 및 수리 지원
□ 지원규모 : 550개 내외 업체
□ 지원대상
◦ 국내 공장에서 지원대상 17개 제품군(일반 소비재 완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써 자체 A/S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기업
◦ 지원대상 17개 제품군 : 생활·주방가전, 멀티미디어, 차량제품 등
* 지원 제외대상 : 기존 지원제품, 건설부자재, 부품, 중간재, 의류, 일회성ㆍ소모성 생활 소비재 등 A/S 해당여부를 판단하기 곤란한 제품 및 해외생산비중 100% 기업
** 국내제조와 해외생산(해외 자사공장 및 OEM) 병행기업 중 국내 원천기술 보유 제품 선별지원
□ 지원내용
◦ (A/S상담) 공동A/S콜센터를 통해 제품 사용법, 고장, 교환 등 처리
◦ (A/S처리) 전국 134개 A/S대행 지점망을 구축하여 고장제품 수리 지원
□ 지원조건
구 분 |
사업비 분담내역 |
|
정부 보조금 |
업체 부담금 |
|
공동A/S 상담지원 |
70% |
30% |
□ 추진일정
구 분 |
신청 · 접수 |
선정평가 |
사업시행 |
완료보고 |
공동A/S지원 |
연중 |
분기 |
1~12월 |
12월 |
<붙임 1>
공동A/S지원 지원 대상 제품군 현황 |
구분 |
품목 |
제품군 세부내역 |
1 |
생활가전 |
세탁기, 건조기, 청소기, 가습기, 디지털 도어락 등 |
2 |
주방가전 |
음식물처리기, 가스레인지,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 |
3 |
AV기기 |
프로젝터, 헤드폰, 홈씨어터, 오디오, 스피커, 캠코더 등 |
4 |
PC기기 |
노트북, 모니터, 방송장비, 복사기, 프린터 등 |
5 |
멀티미디어 |
디지털카메라, 무전기, 전자사전, mp3, 스마트기기 등 |
6 |
차량제품 |
내비게이션, 차량용 블랙박스, 하이패스단말기, 등 |
7 |
조명기기 |
스탠드기기, 형광등, 사인조명, 가로등기기 등 |
8 |
가구 |
사무용 책상, 침대, 의자, 탁자, 진열장, 수납장 등 |
9 |
의료기기 |
혈압측정기, 의료용 냉장고, 의료용기기 등 |
10 |
유아용품 |
카시트, 완구, 유모차, 이유식기기 등 |
11 |
스포츠제품 |
헬스기기,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구기용품 등 |
12 |
소프트웨어 |
시스템소프트웨어, 기타 컨텐츠(교육, 게임, 영상서비스) 등 |
13 |
산업용기기 |
산업용계측기, 산업용컴퓨터, 기타 산업기기 등 |
14 |
생활용품 |
아이스박스, 보온병 등 휴대용 생활용품, 프라이팬, 냄비 등 주방용품 등 |
15 |
패션잡화 |
구두, 운동화, 시계, 가방, 악세사리, 기타 패션소품 등 |
16 |
뷰티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썬케어, 클렌징, 향수 등 |
17 |
홈인테리어/홈데코 |
침구/커버세트, 이불/이불솜세트, 쿠션, 방석, 벽지, 커튼/블라인드 /롤스크린/캐노피, 인테리어소품 등 |
<붙임 2>
중소기업유통센터 세부사업별 문의처 |
세부사업명 |
담당부서 |
성명 |
연락처 |
온라인시장진출 |
아임셀러팀 |
김인자 곽영주 김재환 |
02-6678-9811 -9812 -9814 |
판로혁신지원 |
아임셀러팀 |
곽영주 송다윤 |
02-6678-9812 -9813 |
정책매장 입점지원 |
정책매장혁신팀 정책매장운영팀 |
양현주 이영아 |
02-6678-9714 -9725 |
중소기업 공동A/S지원 |
마케팅지원팀 |
배장훈 김혜정 |
02-6678-9324 -9325 |
'업무 정보(공사, 노임, 계약, 지침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연고자 사망 시 유류금품 등 처리 적용지침(노인복지시설) (0) | 2021.03.31 |
---|---|
전기안전관리법 및 시행령 (0) | 2021.03.31 |
건설공사 발주 세부기준 개정안 (0) | 2021.03.29 |
무연고 사망자 시신 처리 절차 (0) | 2021.03.24 |
K-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모집 및 지원계획 통합공고문 (0) | 2021.03.15 |
건강보험료 연말 정산 알아보기 (0) | 2021.03.15 |
국가공무원 복무, 징계 예규 (0) | 2021.03.09 |
지방공무원 복무에 관한 예규 (0) | 2021.03.08 |
댓글